유교 윤리와 한국 자본주의 정신 - 효(孝)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의 잠재된 종교전쟁 : 아프칸 피랍사태에 대한 비판 담론의 해석 논문 비평
- 최초 등록일
- 2010.11.11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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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사회학 수업에서 유교 윤리와 한국 자본주의 정신 - 효(孝)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의 잠재된 종교전쟁 : 아프칸 피랍사태에 대한 비판 담론의 해석 논문 두편을 비평한 것입니다. A+ 받은 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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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두 편의 논문은 유교와 우리 근대사회의 발전, 그리고 현대사회에서의 유교와 개신교와의 관계를 새로운 시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특히 이전까지 유교가 종교라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지 못 했는데 논문에서 나오는 것과 같이 유교가 인간의 정체성과 존재의 의의를 확인해 주는 방법(선대에 대한 기억(remember)과 재현(represent))을 가지고, 그와 관련해서 죽음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는 방법을 통해서 유교의 종교성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특히 유교의 중심이라고 볼 수 있는 효를 통해서 우리 근대사회의 획기적인 경제 발전을 설명하는 효의 경제학 부분은 단순히 “한강의 기적”이 한국인이라는 민족성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추상적인 설명에 객관성을 부여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논문을 읽기 전 유교가 종교라는 개념이 잡혀 있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유교와 개신교와의 관계에서 유교의 레쌍띠망에 의한 종교 갈등구조는 너무나 신선하게 다가 왔다.
논문을 읽고 난 뒤 두 논문이 연속선상에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따라서 논문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는데 있어서 먼저 공통적으로 유교에 대한 해석을 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근대에서 현대로의) 유교의 경제적 역할과 현대사회의 종교 갈등의 구조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유교를 종교로 파악하는데 앞서 먼저 종교의 정의와 어떤 의식 기제들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논문에서 언급된 내용에 따르면 종교는 인간의 정체성과 존재의 의의를 확인해주는 가장 원초적이면서도 궁극적인 의식 기제이다. 종교는 인간의 정체성과 존재의 의의를 궁극적 실재와의 관계 속에서 설명하고 또 담보해주는데,
참고 자료
유교 윤리와 한국 자본주의 정신 - 효(孝)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의 잠재된 종교전쟁 : 아프칸 피랍사태에 대한 비판 담론의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