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시가~1980년대 시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0.11.11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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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 교육론 레포트로서 개화기 시가부터 1980년대의 시사적 특징과 작가에 대한 소개입니다.
목차
1. 근대문학의 태동 - 개화기 시가
2. 계몽과 근대의식 - 1910년대의 시
3. 다양한 문학의 조류 - 1920년대의 시
4. 근대문학의 성숙과 현대문학의 태동 - 1930, 40년대의 시
5. 해방의 혼란기 문학 - 해방기 시, 1950년대 시
6. 사회참여의 문학 - 1960년대의 시
7. 산업화와 민주화시대 - 1970년대의 시
8. 민족민중문학의 시대 - 1980년대의 시
본문내용
1. 근대문학의 태동 - 개화기 시가
◈ 개화기 시 ◈
1) 기간 : 갑오경장(1894)부터 최남선의 신체시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를 시작으로 자유시 이전 신체시가 발표되던 시기
① 개화기의 시기 문제에 대해서는 견해가 다를 수 있음
② 1919년 기미독립선언 이전까지로 보기도 함(짧게는 약 10년, 길게는 근 20년 정도)
2) 시대 배경 개화기 시가가 태동하게 된 것은 갑오개혁 이후 국가와 민족의 위기라는 시대적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 민족이 각성하여 자주 독립을 이루어야 하고, 또 외세로부터 조국을 지키는 것이 가장 급한 일이었기 때문에 목적성을 띤 내용을 직설적으로 전달하려 했던 데서 이러한 형식이 필요했다. 시대적 과제는 ‘봉건주의의 극복’과 ‘자주독립’이었다. 이것은 ‘민족의 근대화’를 의미한다.
① 역사적 격동기
② 사회적 변혁기
③ 계몽주의적 이념
④ 근대적 민족 문학 태동
3) 개화기 시가의 흐름(개화가사와 창가, 신체시)
개화가사는 전통 시가의 한 형식인 가사체에 개화기의 새로운 사상을 담은 것이다. 형식은 주로 4·4조 2행의 대구에다 후렴을 붙이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길이가 현저히 짧아진 것이 특징이고, 조선 후기의 천주교 가사나 동학 가사인 최제우의 <용담유사(龍潭遺詞)>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또한 외세의 침략으로 국가가 위기에 직면했을 때 가사가 역사적 사명을 담당했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고, 동시에 이 시기의 노래가 가사의 형식을 빌렸다는 것은 한국 문학사의 연속성을 보여주는 실례가 된다는 점을 의의로 볼 수 있다.
창가(唱歌)는 개화가사와 신체시를 연결하는 구실을 담당했던 신문학기의 시가 형식으로, 노래로 불렸고 기독교 찬송가나 신교육 기관을 통해서 보급된 서양 음악과 결합하여 형성된 것으로 1896년《독립신문》에서 처음 쓰였다. 형식은 전통적 율조(3·4조, 4·4조)에서 벗어나 6·5조, 7·5조, 8·5조 등의 다양한 율조를 취했다. 내용은 애국사상, 신문명의 찬양, 새로운 지식 등을 노래하다가 점차 개인의 서정 세계를 표현하면서 문학성을 의식하게 되었다. 당시 국민 모두의 노래로 보급 되었고, 뒤에 유행 가요로 변해 갔다. 의의로는 개화가사가 신체시(新體詩)로 넘어가는 데 있어서 교량 구실을 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한국근현대문학사, 윤병로, 명문당, 2003
한국현대문학사, 김윤식외 30인, 현대문학, 1997
한국현대문학사, 방영이, 한국문화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