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개론
- 최초 등록일
- 2010.11.12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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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호수아-사무엘상까지 요약
목차
1. 역사 이야기 개론
2. 여호수아
3. 사사기
4. 룻기
본문내용
1. 역사 이야기 개론
역사에 흥미가 있는 독자라면 누구나 이스라엘과 고대 근동의 삶의 모습을 담고 있는 구약의 역사 이야기에 당연히 마음이 끌리게 될 것이다. 작품성이 있는 이야기를 좋아하는 독자들 역시 복잡하면서도 흥미를 끄는 문학적 특색으로 가득찬 이 이야기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 본서는 이러한 구약의 역사 이야기에 대한 하나의 초청장이기도 하며, 본서를 통하여 각 권의 내용과 교훈을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서는 결단코 구약 역사서 대신 읽는 내용물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이레 역사 이야기의 문학적 역사적 장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역사서를 읽다가 시편이나 잠언을 보면 문장의 형태가 어딘가 다르다는 것을 금방 알 수 가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현대 영서성경에서 시편과 잠언은 시의 형태로 되어 있어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고 본문의 여백을 많이 둔 평행 절로 이루어져 있으나 역사서는 산문 형식으로 되어 있어 본문의 여백이 없이 긴 절로 되어 있다. 또한 역사의 전반적인 구조는 과거 사건에 대한 설명을 통하여 우리에게 바르게 함과 교훈을 주기 위한 역사 이야기 형식으로 되어 있다. 역사 이야기를 연구 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역사서를 시가 아닌 산문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이것은 형식적인 면과 내용적인 면으로 나누어 접근해 볼 수 있다. 시는 형식과 내용에 있어 산문과는 다르다. 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행의 길이에 제한이 있다고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시가 그러하듯이 행의 길이는 무한정 길어서도 안되며 각 행의 길이가 서로 달라서도 안 된다. 이것이 시와 산문을 구분해 주는 가장 중요한 차이점이다. 또한 시에 있어서의 특징은 대구법이다. 이것은 유사한 단어나 사상 및 의미를 나타내는 단위가 서로 대칭이 되어 있는 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오랫동안 히브리 시의 특징으로 인식되어 왔다. 또한 히브리 시의 특징은 산문보다 다양한 기법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시는 답관체, 우운법, 모음 압운, 성유법, 대칭 평행법을 비롯하여 많은 문학적 기법들을 사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