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포츠(E-sports) 산업의 현황과 발전
- 최초 등록일
- 2010.11.12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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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스포츠(E-sports) 산업의 현황과 발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스포츠(E-sports)의 개념
1) 이스포츠(E-sports)의 정의
2) 이스포츠(E-sports)의 특성
2. 이스포츠(E-sports)의 현황
1) 이스포츠(E-sports)의 종목
2) 이스포츠(E-sports) 대회
3) 이스포츠(E-sports) 미디어
4) 이스포츠(E-sports)의 현황
5) 국내 이스포츠(E-sports)의 전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 산업화 된 현재에 컴퓨터와 비디오 게임 산업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 더 발달된 기술을 이용하여 게임의 질은 높아지고 있으며 그만큼 세계에서 게임시장의 입지가 더욱 넓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으로 볼 때 이스포츠(E-sports)는 우리에게 더 가까워졌으며 우리의 여가 생활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나는 여기서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이스포츠(E-sports)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Ⅱ. 본론
1. 이스포츠(E-sports)의 개념
1) 이스포츠(E-sports)의 정의
이스포츠(E-sports)란 `electronic sports`의 약자, 실제 세계와 유사하게 구현된 가상의 전자 환경에서 정신적, 신체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여가활동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서, 대회 또는 리그의 현장으로의 참여를 비롯해 전파를 통해 전달되는 중계의 관전을 포함하며, 이와 관계되는 커뮤니티 활동 등의 사이버 문화 전반 또한 e스포츠 활동에 속한다. 세분화 하면 좁은 의미에서의 e스포츠는 게임 대회 또는 리그만을 지칭하는 의미로 쓰이지만 좀 더 넓은 의미에서는 게임을 이용한 대화뿐만 아니라 대회에서 활동하는 프로게이머, 게임 해설자, 방송국 등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 게임 산업과는 또 다른 신게임 문화를 e스포츠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2) 이스포츠(E-sports)의 특성
e스포츠의 특성은 스포츠의 속성 과 게임의 속성, 그리고 전자매체를 이용하는데서 오는 온라인격 속성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e스포츠는 기본적으로 경기 혹은 경쟁을 통한 여가활동으로써의 스포츠의 속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e스포츠가 갖고 있는 게임의 속성은 일반 스포츠와는 구별된 e스포츠만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 전자매체, 즉 인터넷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컴퓨터간의 상호연결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온라인매체로써의 속성도 지니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속성을 기반으로 하는 e스포츠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