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화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0.11.15
- 최종 저작일
- 2010.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산수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중국의 산수화
2. 동원과 그의 작품
3. 곽희와 그의 작품
4. 이당과 그의 작품
5. 하규와 그의 작품
6. 마원과 그의 작품
7. 중국 산수화를 조사한 소견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중국의 산수화
중국의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회화예술의 주류를 이루어 온 회화의 한 양식으로, 자연풍경을 소재로 하여 요산요수의 도가적 신선 사상과 유교적 정신을 그 바탕으로 하여 관조대상으로부터 얻은 뜻이나 생각을 표현내용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풍경화와는 다소 다른 개념의 회화양식이다. 이번에 조사한 산수화는 중국 오대에서부터 송대까지의 산수화들이다. 수묵산수화는 오대 때에 북방과 남방 두 지역에서 별도로 시작되었다고 보는데 북방에서는 형호와 관동, 남방에서는 동원과 그의 제자인 거연에 의해 추진되었다. 웅장하고 험준한 화북지방의 경관과 수려하고 온화한 강남의 실제 자연에 기초하여 두 가지의 상이한 산수화 양식이 형성되었고 이때부터 산수화는 중국회화의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북송 대에 화북 산수의 황금시대가 도래한다, 수묵산수화가 발전하면서 산수표현에 필요한 필법과 묵법이 크게 발전하여 바위나 산의 입체감, 질감을 표현하는 각종 준법이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먹색의 변화와 필묵의 표현효과를 극대화하여 수묵화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험한 산세는 좀 더 정리되고 다듬어져 치밀한 붓질과 빈틈없는 구도에 의한 산수들이 등장하였다. 1127년에 송의 수도가 금에게 함락되고 송 황실이 남쪽으로 천도하면서 남송이 건립되자 회화의 중심지가 강남으로 옮겨가면서 강남지방의 회화가 크게 발전하였다.
2.동원(董源,? ~ 962?)과 그의 작품
오대 남당(南唐)∼북송(北宋)의 화가이다. 강남지역에서 활동했고 남송말경부터 높은 품격을 인정받아 남송화의 시조라고 일컫는다. 오대 남당에서 관리를 지낸 동원은 산수가 수려한 남방에서 태어나 그 지방 산수의 진면목을 그려냄으로써 강남 지방 산수화 양식을 창조하였다. 습윤한 강남의 풍경을 안개와 증기 또는 광선의 반조 등으로 표현하여 심오한 운치를 느끼게 한다. 그의 그림은 아름답고 서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데, 날카롭게 우뚝 솟아 있는 산이 아닌 둥근 흙 언덕과 풀과 숲이 우거진 물기가 그득한 부드러운 작품이 많아 북방의 웅건하
참고 자료
한정희, ⌜중국화 감상법⌟, 대원사, 1994.
박선규, ⌜산수화와 그 정신⌟, 신원, 1998.
박은화, ⌜중국 회화 감상⌟, 예경, 2001.
곽사, ⌜중국화론 선집⌟, 미술문화, 2002.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
검색엔진 구글 http://www.goo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