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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철학과 세계관 (토마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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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1.16
최종 저작일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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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탑레포트] 기독교 철학과 세계관 (토마스 아퀴나스)

목차

Ⅰ.서 론

1. 철학의 의미
2. 기독교 철학과 세계관
(1)세계관
(2)기독교 철학
(3)기독교 철학의 전제 조건들

Ⅱ.본 론

1. 철학사의 개관
(1)고대철학
(2)중세 철학
(3)르네상스기
(4)근대철학
(5)현대철학

2. 철학자를 통해 바라본 하나님의 의미
(1)토마스 아퀴나스
1)생애
2)토마스 아퀴나스에 나타난 특징
①인식론
②형이상학
③영혼학
④윤리학
⑤정치학
3)토마스 아퀴나스의 신론
①운동으로 부터의 증명
②작용인으로부터의 증명
③필연적인 존재 애 가능적인 존재로부터의 증명
④완전성 단계로부터의 증명
⑤우주의 질서로부터의 증명
4) 성 토마스의 추종자들.
5) 아퀴나스에 대한 반론들

Ⅲ.결 론

본문내용

철학적 훈련은 철학사의 배경지식을 배우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고 그 후에 철학사의 주된 쟁점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파고들어가야 할 것이다. 수업을 통해서 절실하게 느낀 것은 철학사를 보는 안목을 넓히기 위해서 여러 사람의 견해와 참고문헌에 대해서 충실해야 한다는 것 이였다. 사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수업시간외에 다루지 못한 것을 스스로 공부하여 배움의 자세에 임하지 못한 점이다. 이런 의미로 앞으로 전개될 철학배경의 흐름과 철학자에 나타난 사상, 하나님의 의미에 대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철학사를 다루기에 앞서 과연 철학은 무엇이며, 철학을 통해 추구해야 될 것은 무엇이고, 그 것이 기독교적 철학과 신앙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철학의 의미

세계˙인생˙지식에 관한 근본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 즉 세계관이나 인생관’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라 할 수 있다. 철학이란 단어의 헬라어 필로소피란 말은 원래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하며, 필로는 `사랑하다` `좋아하다`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지혜`라는 뜻이며, 필로소피아는 지(知)를 사랑하는 것, 즉 `애지의 학문`을 말한다.


2. 기독교 철학과 세계관

(1) 세계관

우리는 모두 어떤 특정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고 그 세계관은 마치 우리가 사는 집과 같다. 누구에게나 집이 있듯이 누구에게나 세계를 보는 분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물질적 세계, 인간, 신, 가치 등을 보는 태도나 관점을 통틀어 세계관이라 부른다. 우리가 집을 옮기듯이 세계관도 바뀔 수 있다. 집 없이 살수 없듯이 세계관 없는 사람은 없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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