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트
- 최초 등록일
- 2010.11.16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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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차
서론
결론
본론
제1장 미술(예술)의 미학적 가치
1) 미술의 어원적으로 철학적 의미
2) 미술의 예술적 의미
3) 미술의 역사적 의미(변천)
제 2장미디어아트의 정의와 분석
1)미디어아트의 정의
2)미디어아트의 국내외 사례
(1)국내의 사례
(2)해외의 사례
3)미디어아트의 분석 및 유형
(1)미디어아트의 분석
(2)미디어어타의 유형
4)미디어아트 관련기사
참고문헌
목차
이론주제- 미술(예술)의 미학적 가치
1) 미술의 어원적으로 철학적 의미
2) 미술의 예술적 의미
3) 미술의 역사적 의미(변천)
관심주제-미디어아트의 정의와 분석
1)미디어아트의 정의
2)미디어아트의 국내외 사례
3)미디어아트의 분석 및 유형
4)미디어아트 관련기사
본문내용
미디어 게임
미디어 아트는 사용 매체가 대중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최근 대중시각문화의 예술 형식인 게임은 영상, 디지털 아트,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아트를 조합하는 총체적인 미디어 예술 형식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게임은 영화보다 10년은 앞서 디지털 기술을 구현하였다. 미디어 게임의 종류는 computer game, video game, simulation ride game, 그리고 온라인게임 등이 있으며, 기본 구성 개념은 부동의 여행(motionless voyage)이라는 영화미학을 집약한 것으로 이러한 경험의 위치는 하나의 특정한 변이체가 바로 경험 주체의 관점으로 강화되면서 규정된다. 컴퓨터 게임의 플레이와 참여는 게임의 형식과 경험에서 핵심적 요소다. 게이머는 제어요소를 사용하여 화면의 시청각적 영역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게임 전개 방식에 대해 대리와 제어를 할 수 있다. 게이머에게 게임을 하는 시간은 동일한 게임이라도 각기 다른데, 이 시간은 플레이어가 어디까지 통제할 수 있으며, 게임에 얼마나 익숙한가, 게임 기술을 어느 정도 숙지했는가에 따라 변하므로 이야기를 탈중심화시킨다. 의미를 위한 공간과 시간이 존재하지 않으며, 관객은 강력한 대체적 퍼포먼스와 관련을 맺게 된다. 정신적인 동시에 육체적인 경험이며, 게임 세계의 이야기적인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사건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서 긴박함과 직접성, 육체적 자극이 연계된다.
참고 자료
출처-인터넷신문 한국인터넷신문
참고문헌
미디어아트 2009 진중권 저 휴머니스트
뉴미디어아트 2008 마크 트라이브 저 마로니에북스
뉴미디어 아트와 시간 이영훈 저 재원출판
-http://media.jungle.co.kr/ 디자인 정글
-http://aliceon.tistory.com/ 국내 최초 미디어아트 채널 엘리스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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