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자유주의신학운동
- 최초 등록일
- 2010.11.16
- 최종 저작일
- 2009.0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19세기자유주의신학운동
쉴라이에르마허에서 시작하는 19세기의 현대 신학이 이루어 놓은 공헌들에 대해서 누가 무어라 해도 그 속에 어떠한 비판점이 있다고 해도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 무엇보다도 ‘자유의 정신’과 개방성, 상호관용과 동정, 겸손, 진리에 대한 사랑과 헌신의 정신이다.
목차
1. 자유주의 신학 개요.
2. 19세게 자유주의 신학
본문내용
1. 자유주의 신학 개요.
‘자유주의’란 말에 대해서는 확실한 정의를 내릴 수 없다. 그렇지만 여기서 세 가지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첫째, 자유주의는 신학에 있어서 신학적 입장이다. 흔히 자유주의는 정통주의 신학의 상대 개념으로 알려져 있다. 둘째, 자유주의는 신학적 태도 또는 정신이다. 그것은 신학의 한 입장을 절대화하지 않으며 모든 다른 신학적 입장을 용납하고 진리에 대하여 겸허하고, 진리 탐구와 신학적 교육에 자유를 보장한다. 이런 의미에서 자유주의는 신학의 관용주의 또는 반 독단주의를 가리킨다. 셋째, 학적인 의미의 자유주의는 방법론 위에서이다. 자유주의는 신학의 변증법 방법이다. 그 동기는 하나님의 말씀과 상황, 교회와 문화, 신학과 과학, 신학과 철학, 신앙과 불신앙의 조화를 시도하여 간단없는 대화를 가져온다.
신학사에 있어서 자유주의를 말할 때에는 그것은 후기 종교개혁 시대에 뒤따르는 신교 정통주의에 항거해서 일어난 현대 신학의 운동을 말하는 것으로서 쉴라이에르마허, 리츨, 트뢸취, 하르낙을 잇는 신학 전통을 말하게 된다.
2. 19세게 자유주의 신학
1)쉴라이에르마허
현대신학은 18세기의 합리적 신교 정통주의의 몰락으로 시작된다. 18세기 신교 정통주의는 계몽주의의 산물인 초연신론(Deism)과 합리주의의 희생이 되어 신비 없는 자연종교, 즉 합리적 기독교를 이루어 놓았다. 이에 대한 혁신적 운동으로 경건주의 운동, 요한 웨슬레의 복음적 메소디스트 운동, 심령 대 부흥운동, 들이 나타났다. 하지만 이 운동들은 합리주의가 가져온 문제들을 제거할 수 는 없었다. 그렇지만 이것들에 대해서 대답한 사람이 흄과 칸트그리고 쉴라이에르마허 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