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중가요의 나아갈 길00
- 최초 등록일
- 2010.11.17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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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대중가요의 나아갈 길
한국대중가요의 나아갈 길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대중가요 [大衆歌謠, popular song]?
1) 대중가요의 연혁
2) 대중가요의 발전사
2. 한국인의 삶을 바꾼 대중가요
1) ‘미 8군 쇼’는 스타 등용문
2) 남진·나훈아 공연 때는 공장 휴무
3) 대중음악 혁명가 조용필과 서태지
4) 댄스음악이 요즘 대중음악계 지배
3. 대중가요에 나타난 한국인의 가치관
1) 인고와 순종 (여성의 美德)
2) 항일과 독립 (남성의 삶 자체)
3) 가족주의적 사고와 행동의 경향
4) 형식과 외관에의 존중, 소극적 사랑의 표현
5) 인간과 인생에 대한 철학적 사유의 경향
4. 대중가요의 성격
1) 특별한 사람이 부르는 노래이다.
2) 간접전달 수단을 가진 노래이다.
3) 일정한 여가 공간에서 불려진다.
4) 향토성이 없다.
5) 작자가 뚜렷이 존재하며 노래의 생명력이 길지 않다.
6) 청자(靑瓷)와 창자(唱者)가 분리되며 일방적인 수용이 강요된다.
7) 유행하면 누구나 부르는 노래로 된다.
5. 대중음악의 문제점
1) 표절시비
2) 상업적인 면에 치중한 유통구조
3) 립싱크
4) 섹슈얼리티의 보편화
6. 한국대중가요의 나아갈 길
1)민족음악의 고급예술화`로 통일, 발전시켜 내어야 한다.
2) 새로운 무대예술 공연양식이 필요하다.
3) 대중적 음악내용과 음악형식을 갖춘 음악이 나와야 한다
4) 대중음악이 다양성 있는 내실문화로 발전을 해야 한다
5) 대중음악을 민족가요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6) 진정한 실력 가창력으로 무방한 가수가 출현해야 한다.
본문내용
1. 대중가요 [大衆歌謠, popular song]?
서양음악이 도입되던 시절부터 대중 사이에서 즐겨 불려온 세속적인 노래. 예술가곡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유행가라고도 한다. 예술가곡이 예술성과 심미성에 가치를 두는 데 반하여 대중가요는 감각적인 대중성 ·오락성 ·통속성 ·상업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엄밀히 말하면 예술가곡을 제외한 가요 전반을 의미하나, 민요와는 구분된다. 한국에서의 대중가요는 서양음악의 수입과 더불어 시작된다. 즉 선교사들에 의하여 찬송가를 중심으로 한 서양음악이 들어오자(1885), 서양의 노래들이 번안되어 불리기 시작하였다. 1910년 학부(學部)에서 《보통교육창가집》을 발간하였는데, 거의가 1872년 일본에서 발간된 《소학창가집》의 곡들을 전재한 것들이었다. 이 시절 창가는 서양음악을 지칭하는 것이 통례로 인식되었다. 대중가요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매스컴의 급진적인 발달에 힘입어 지방적인 색채가 퇴색되면서 도시에서 지방으로 확산되는 특징이 생겼다. 그리고 노래의 발성 ·창법 ·리듬 ·음계 ·멜로디가 민감하게 변하고 장식음(꾸밈음)의 구사법이 변화무쌍하게 변천해도 그 나름대로 하나의 전통을 이어가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1) 대중가요의 연혁
한국에서는 1885년 미국의 선교사 언더우드와 아펜젤러가 종교사업과 교육사업(배재학당 ·이화학당 등)을 시작하면서 찬송가의 보급과 더불어 ‘창가(唱歌)’라는 신식 노래가 등장하였다. 창가의 어원은 운문형태의 문학에서 비롯되었다. 일반적으로 ‘노래부르기’를 말하는데, 초창기는 시형(詩型)이 다분히 일본의 것을 모방한 듯한 5 ·7 또는 7 ·5조 등의 음절을 기본으로 하는 신시조의 유행시대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