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찾기 발표자료.
- 최초 등록일
- 2010.11.21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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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이 부족하지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열심히 하였습니다. 과제하시는데 참고 하시길 바랄게요
좋은 성적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 청소년문화 정책의 혁신적 전환의 필요성
2. 청소년 문화 정책 전환의 조건들
3. 청소년문화 정책의 방향 : 분리에서 통합으로
4. 청소년의 문화 활동 영역과 주체 형성 과정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 청소년문화 정책의 혁신적 전환의 필요성
- 90년대부터 대중문화의 영역에서 중요한 논쟁지점이 되어왔다.
① 90년대 초 신세대문화는 이념적인 논쟁이 치열했던 80년대 사회성격과 다른 소비사회 의 출현을 지시하는 담론으로 등장했고, 새로운 소비주체로 등장한 청소년들이 대중문 화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② 또래 문화를 집단화 → 팬덤문화, 매니아문화,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구체적으 로 나타났다.
③ 한편으로 청소년 하위문화의 일탈적인 스타일과 취향들이 기성 제도권의 보수적 윤리 관과 충돌하면서 청소년 문화는 부정적인 사회 병리 현상으로 비춰지기도 했으며, 각 종 청소년 관련 사건들이 미디어를 통해 과장되게 보도되면서 청소년 보호론이 강력하 게 대두되었고, 청소년 문화 일탈 현상에 사회적 제동이 적절하게 가해지기도 했다.
④ 청소년은 이제 문화영역에서 단순히 소비주체만 아니라 생산주체로 발돋움하고 있는 중이다.
- 10대 팬덤문화가 대중문화의 잘못된 부분들을 개선하려는 문화운동과 일부 연대하면서 주체적인 팬덤문화의 환경을 만들어 내려고 하고 있다.
① 청소년들의 문화활동이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양상을 보이는 것에 발맞춰 정부나 지방자 치 단체는 청소년들의 문화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공공문화 기반시설들을 확충하고 있는 추세이다.
②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의 청소년 기관들은 청소년들의 문화적 감수성을 따라갈 만한 마 인드나,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프로그램들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청소년문 화 활동을 만들고 지원할만한 예산도 부족한 상황이다. 청소년문화는 여전히 이중적인 제약을 가지고 있다.
- 청소년 문화는 크게 사적인 영역과 공적인 영역 모두 불안전하게 걸쳐져 있다.
① 사적인 공간에서 청소년문화는 대부분 소비문화 안에 포섭되어 있거나 연령 제한과 사 회적선입관으로 인해 자율적인 활동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