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러브레터> 분석하기
- 최초 등록일
- 2010.11.22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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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 러브레터>를 영화언어적 측면에서 분석한 것
본 작품의 영화버전, 소설버전을 비교 분석한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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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영화 [러브레터]를 영화언어형식의
측면 에서 분석하기
∎ 촬영과 카메라
∎ 미장센
∎ 편집
∎ 서사
3. 소설 [러브레터]와 영화 [러브레터] 비교 ∎ 내용 및 표현상의 비교
4. 마치며
5. 참고목록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영화는 다양한 영화언어형식이 총체적으로 결합된 하나의 서사 예술이다. 영화감독은 자신이 제작의도를 영화의 관객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무수히 많은 서사적 기법을 사용 한다. 이러한 기법들의 사용을 통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이면서도 더욱 극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영화를 분석할 때, 영화언어형식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화를 주도면밀하게 살펴보지 않으면 감독의 제작의도를 비롯한 여러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단순한 영화감상자체의 재미를 넘어서, 작품 자체의 심층적이고도 깊이 있는 감상을 위해서 영화언어형식을 통한 영화 분석은 상당히 의미 있는 작업이 될 수 있다.
영화[러브레터]는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된 영화다. 원작 소설의 작가와 영화감독이 다른 사람인 것에 비해, 이 작품은 소설의 작가가 직접 이 영화를 감독하였다. 소설을 그대로 영화화 한 대부분의 작품은 소설 원작의 작품성과 예술성을 영화를 통해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나 자신도 소설원작의 영화를 보고 실망한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원작소설의 명성에 흠집을 내는 경우가 대부분 이였던 것이다. 그러나 다른 영화와는 달리 [러브레터]는 소설과 영화 모두 동일 인물에 의하여 연출되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원작 소설의 의도와 예술성을 잘 표현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다양한 영화언어의 형식을 통하여 원작소설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예술성을 영화로 잘 발전시킨 매우 드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중간보고서에서는 영화 [러브레터]를 영화언어형식의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해 볼 것이다. 촬영과 카메라, 미장센, 편집, 서사적 측면 등으로 각각 나누어서 살펴 볼 것이다. 이 작업을 통하여 원작소설이 어떠한 방식으로 영화로 구현되는 지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후 이 작품의 영화와 원작소설을 내용적 측면, 표현적 측면에서 비교 해 볼 것이다. [러브레터] 대한 줄거리나 등장인물에 대한 소개 등은 생략한다.
참고 자료
⋅ <영화의 이해> = 루이스 자네티, (케이북스)
⋅ <영화분석 입문> = 안 골리오 레테, 프랑시스 바느와 (한나래)
⋅ <영화의 분석> = 베르너 파울스티히(미진사)
⋅ 영상예술의 이해 강의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