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를 다시 UCODE로 제작하는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10.11.24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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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파일러 - 오세만 교수님 수업시간에 과제로 출제된 AST를 다시 Ucode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입니다.
목차
1. 과제에 대한 설명
2. Execution Result
인터프리터 실행 결과
인터프리터 결과파일
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소감
4. Source Code
본문내용
1. 과제에 대한 설명
지난 숙제까지 구현했던 AST를 이용하여 Ucode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AST까지 구현하는 방법을 생략하고, AST를 이용하여 Ucode를 생성시키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설명한다. LRParser를 확장하여, AST parser를 제작하였다. 이번 과제는 이 AST를 다시 Ucode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Ucode로 제작하기 위해서 Symbol을 저장하는 Symbol 테이블 데이터 구조가 있어야 한다. ICG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소스코드가 책에 있으나, 심볼테이블 구현에 대한 내용은 나와 있지 않아서, 심볼 테이블에 대한 제작은 책에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제작하였다. 사용된 심벌테이블은 스택 구현 해시 구조 심벌테이블로 제작하였다. 이 구조에서 책에 해시 버켓은 해시 값에 따른 심벌 테이블을 가리키고 있으며, 레벨 테이블은 스택처럼 운영된다. 그 값은 한 블럭의 첫번째 심벌의 위치를 가리킨다. 한 블록으로 들어갈 때, 레벨 테이블에 그 위치를 저장하고, 심벌이 정의되는 순서로 해시 함수 값에 의해 자신의 스택 영역에 차례로 삽입된다. 삽입될 때 충돌이 일어나면 후방법을 이용하여 해결한다. 한 블록이 처리된 후 그 블록을 빠져나올 때, 레벨 테이블에 저장된 위치를 이용하여 그 블록 내에서 정의된 모든 심벌을 제거한다. set 연산은 새로운 블록에 들어갈 때, 레벨 테이블의 top에 심벌테이블의 이용가능한 위치를 나타내는 avail값을 보관함으로써 해결되나, reset 연산은 한 블록이 완전히 컴파일 되었을 때 그 블록과 관계되는 레코드를 제거하는 일인데, 블록 간에 명칭 충돌 현상에 의해 만들어진 해시 버켓의 내용을 갱신하는 일이 추가되어야 한다.
emit 관련된 파트와 해시테이블 구현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소스가 책에서 발췌되었고, C에서 CLASS 개념을 도입하여, C++로 제작하였다. 프로그램의 실행은
실행파일이름 perfect.mc < perfect.mc
로 하였다.
어떻게 실행해야 할지 잘 몰라. 위와 같이 실행하여 결과를 얻어냈다.(ICG를 실행할 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