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영 지상에 숟가락 하나, 역사전기 비평
- 최초 등록일
- 2010.11.24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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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기영 지상에 숟가락 하나, 역사전기 비평
목차
1. 작가 소개 및 생애
2. 작품 분석
3.《지상에 숟가락 하나》와《똥깅이》
4. 똥깅와 현기영의 삶
5. 제주 4.3 사건
6.《지상에 숟가락 하나》서평
7. 제주도 방언
8. 마치며
* 기타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가 소개 및 생애
현기영 작가
출생 1941년 1월 16일 (제주도 제주)
신체 165cm, 66kg
소속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원장)
학력 서울대학교 영어교육 학사
수상 1999년 제32회 한국일보 문학상
1994년 오영수문학상
경력 2003.02~ 제11대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원장
제주도의 역사적 사건을 작품소재로 삼아 문학을 통해 민중의 역사를 재조명함으로써 민족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 평가되는 제주 출신의 소설가. 주요 작품으로 《지상에 숟가락 하나》 등이 있다.
제주도의 역사적 사건을 작품소재로 삼아 문학을 통해 민중의 역사를 재조명함으로써 민족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 평가되는 제주 출신의 소설가이다. 제주도 제주시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성장기를 보냈다. 1960년 제주 오현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67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영어학과를 졸업했다. 대학졸업 후 서울 광신중학교, 서울사대부중 등에서 교직생활을 하면서 소설습작을 병행했다.
197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아버지》가 당선되어 등단했다. 같은 해에 습작기의 작품 《꽃샘바람》 《초혼굿》 《실어증》 등을 발표했으며, 이어 1976년 단편 《동냥꾼》과 《소드방놀이》를 《한국문학》과 《현대문학》에 발표했다. 이들 작품에서는 《아버지》와 《소드방놀이》에서 제주도가 작품배경으로 등장하지만 제주도의 특수성을 부각시켰다기보다는 오히려 부조리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도시인의 좌절감을 일반화한 모더니즘적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1978년 제주도 4·3사건을 작품화한 중편소설 《순이삼촌》을 발표함으로써, 제주도의 민중사를 본격적으로 다루는 문제작가로서 문단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 작품으로 필화사건을 겪는 등 개인적 고통이 따랐으나 1970년대 최고의 문제작으로 평가받음으로써 향후 작품세계를 결정짓는 계기가 되었다. 이어 4·3사건을 문학적 화두로 삼아 《도령마루의 까마귀》(1979) 《해룡 이야기》(1979) 《길》(1981) 《어떤 생애》(1983) 《아스팔트》(1984) 등의 작품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역사적 수난기에 처한 제주민중의 삶을 치밀하게 탐색해 `4·3 작가`로 불리게 된다. 이러한 문학적 활동과 함께 제주 4·3연구소 소장과 제주사회문제협의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꾸준히 4·3 관련 활동을 펼치고 있다.
참고 자료
노순택, 오마이뉴스 『그 작가의 향기』
방민호, 「역사를 넘어 대지의 기억으로」, 『작가세계』(1999, 여름호)
하정일, 「눈물 없는 비관주의를 넘어서」, 『창작과 비평』, (1999. 여름호)
현기영, 지상에 숟가락 하나 『실천문학사』, (2003년6월)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401976.html 『한겨례칼럼』(2010.1),
http://jeju.grandculture.net/gc/contents/contents.jsp?tid=602289 『향토문화대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54190 『네이버백과사전』
http://weekly.hankooki.com/lpage/people/200901/wk20090120140907105590.htm
『주간한국매거진』 (2009.1)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0901/h2009011002324084210.htm
『한국일보 생활/문화』 (20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