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금 세계는 총 인구 60억 중 매년 3억 이상의 이주민이 이동하고 있다.(국제이민기구, 2007) 세계화, 정보화, 산업구조 개편 등이 가속화됨에 따라 국가 간 인적 물적 교유가 증대되고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 국제결혼 등이 중가하면서 우리 사회는 급격히 다인종 ․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한국 사회에서 다문화 인구와 다문화 교육이 이슈가 되고 관심을 갖는 것은 시대적인 요청이 되었다.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수가 증가하고,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가정 등의 다문화가족이 늘어나고 있다. 그 결과 취학을 하게 되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과학기술부 통계상 2005년 6천여 명이던 전국 다문화 가정의 학생 수가 올 4월 기준으로 3만 명을 넘어섰고, 그 가운데 읍면지역 다문화가족 학생 수도 1만 2천여 명에 이르고 있다.
황규호, 양영자(2008)의 논의에 따르면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 교육은 중요한 논쟁거리로 부각되고 있지만 그와 관련한 문제들은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 ‘다문화 교육을 바라보는 합의의 부족’과 ‘다문화교육과정 개발’의 부족 등이 대표적인 문제라고 지적한바 있다. 또한 ‘소수자 교육과 정체성 함양에 상호이해 증진과 포괄적인 교육과정’에 대해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현재의 단순한 적응교육이나 일회성행사, 언어교육에만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며Ⅱ. 다문화사회로의 다문화교육의 이행
1. 다문화교육의 의의 및 특징
2.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Ⅲ. 다문화상담의 의미와 필요성
Ⅳ. 다문화 교육상담의 적용 가능성
1. 다문화 교육상담의 과제
2. 우리나라 다문화 인구에 따른 상담적용
Ⅴ. 나가며
본문내용
다문화 상담의 의미와 필요성다문화적 시각은 하나의 독립된 이론이라기보다는 다문화사회 모든 영역에서 고려해야할 상담자, 교사, 지도자의 내 ․ 외적 태도돠 행동이다. Pedersen은 1990년에 다문화주의적 상담을 상담의 제4세력(the fourth force)이라고 명명하였는데, 이는 상담에서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인본주의의 뒤를 이어 1990년대 이후 앞으로는 다문화주의가 상담분야의 주된 세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말해주고 있다.
(Midgette & Meggert, 1991; Sue, Ivey, & Pedersen, 2008)
다문화주의란 말은 1960년대 말 ‘교차문화적(cross-cultural)`이라는 말에서 시작되었다. Sue 등(1982)은 교차문화상담(cross-cultural counseling)에 대한 정의를 “상담에 참여하는 사람들 간에 문화적 배경, 가치, 생활자세 등에서 차이가 나는 상담관계”라고 내렸다. 그러나 실제로 교차문화상담의 쟁점이 제기될 당시에는 백인 상담자가 비백인 내담자를 상담하는 경우에 주로 해당되었다. 그러나 비백인 상담자가 생기게 되고 또 그들이 백인을 상담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될 뿐 아니라 같은 백인 상담자-내담자 간에도 사회경제적 지위나 종교를 비롯한 여러 가지 문화적 배경이 다른 경우가 빈전하게 되자 이 모든 경우를 포괄하는 개념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이렇게 볼 때 특히 인종, 민족, 종족적인 차원에서의 차이에 기초하여 명명된 교차문화라는 용어는 적절하지 못하며 광의의 문화적 차이를 포괄하는 새로운 개념이 필요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이다. (설기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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