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의 변증법
- 최초 등록일
- 2010.11.26
- 최종 저작일
- 2010.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계몽의 변증법> 호르크하이머/아도르노 T.W Adorno(903-1969)
의 내용정리 및 관점, 시사 정리
목차
1. 신화
1) 신화속의 계몽
① 오딧세이
② 폴리펨
2. 계몽
1) 동일성의 논리
2) 전체주의
3. 자연과의 미메시스적 화해
1) mimesis
2) animal
3) 예술
본문내용
1) 신화(속의 계몽)
- 탈마법화 : 현상이 보여주는 것이다.
- 애니미즘의 근절
- 신화의 해체 : 딱딱하게 설명하는 것이 아닌 부드럽게 표현했다.
- 자연에 대한 공포에 근원한다.
: 자연의 주술, 마법, 애니미즘에서 탈출하는 것이다.
- 자연에 대해서 공포는 왜?
: 물질, 사물로 이해되는 것이 아니다. 거대한 힘이라고 생각되어진 것이다.
이것은 자연 전체로 파악한 것이기 때문이다.
자연이라는 것이 굉장히 낯선 것, mana적인 것
- 자연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한 전략 : 이성reason
: cunning reason, 奸智(간지)
(1) [오딧세이]에 대한 내용이 위의 내용을 가장 잘 보여준다.
* 오딧세우스 : 전투 10년, 돌아가는 길 10년 - 굉장히 흥미롭고, 인간적인 인물, 모험을 즐기는, 미지의 것으로 나아가는 것
* 사이렌요정(sirens) : 풍랑을 만나고, 길을 잃어도 계속 전진(집을 향하여)하고 있는 도중에 사이렌 요정을 만나게 됨. 사이렌을 길잡이로 삼아야 되지만, 현혹되지 않고 나아가자. 이 과정에서 바로 cunning reason, 奸智(간지) 의 한 예가 되었다.
(2) 폴리펨
- 앞은 보이지 않으나, 힘은 셈, 식인괴물 : 폴리펨의 인육식사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한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인정한다(자연의 어떤 힘도 다 인정한다)
- 오딧세우스 이름 -> 폴리펨이 너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nobody라고 대답을 한다. 당당하게 이야기했으나, ‘아무도 없다’ 라고 대답하면서 한편으로는 이야기했고, 한편으로는 숨겼다. 이것은 간교한 책략이다. 간교한 책략을 구사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