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딕트 앤더슨의 상상의 공동체 관련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0.11.29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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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네딕트 앤더슨의 상상의 공동체에서 말하는 민족주의의 한국에의 적용 가능성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말
II. 상상의 공동체로의 민족주의
III. 한국적 민족주의의 특성
IV. 상상된 민족주의?
V. 맺음말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베네딕트 앤더슨은 그의 저서 ‘상상의 공동체’ 에서 민족주의가 어떤 기원을 가지고 형성되었는지를 설명하면서 현재 우리가 말하고 있는 민족주의는 실제의 민족에서 파생된 민족주의가 아닌, 민족주의적 문필가들이 주관적으로 형성해 낸 ‘상상물’에 불과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하지만, 앤더슨이 말하는 상상의 공동체로서의 민족주의가 한국에 있어서도 타당한 설명력을 지니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 이는 한국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특수성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며, 기본적으로 앤더슨이 분석하고 설명하고 있는 전제인 국제사회(서양 기반의 국제사회)적 특성이 보이지 않는 이유에서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앤더슨이 말하는 ‘상상의 공동체’로서의 민족주의가 가능하기 위한 요건들을 차례로 살펴보면서 한국적 민족주의가 그러한 요건 하에서 이루어 졌는지를 살펴보면서, 한국적 민족주의가 가지는 특수성을 고찰해 보려 한다. 이는 단순히 한국적 민족주의가 가지는 그 기원적 특성을 알아보는 데 그 뜻이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한국의 민족주의가 어떤 방향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그 가치를 찾아 볼 수 있다고 하겠다.
II. 상상의 공동체로의 민족주의
1. ‘상상된’ 공동체
앤더슨은 민족을 하나의 상상된 무엇으로 정의하면서, 상상된 무엇으로 보는 이유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우선, 앤더슨은 서로에 대해서 알지 못하지만, 각자가 지니고 있는 친교의 이미지를 생생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상상된 것이라고 보았다. 하지만, 이러한 친교의 이미지에 의한 상상된 공동체라 하더라도 그것이 인류 전체에 까지 퍼지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제한된 공동체로 볼 수 있다고 판단하였고, 그것이 ‘민족’ 이라는 제한된 범위의 공동체를 개념화 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부남철, 1997, 한국민족주의의 발생양식과 전개과정, 한국 정치학회보 제 31권 제 3호.
신용하, 2006, ‘민족’의 사회학적 설명과 ‘상상의 공동체론’ 비판, 한국사회학 제 40집 제 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