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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보편적 속성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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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1.30
최종 저작일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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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보편적 속성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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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인의 성격은 법정적, 종말론적, 그리스도론적 성격으로 살펴볼 수가 있다. 법정적 성격에서 의인이란 하나님이 신앙의 사람에 대해서 종말론적인 무죄판결을 최후심판에 앞서 현대적으로 선고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종말론적 성격은 불확실한 의가 아닌 이미 성취되고 믿음으로 확신할 수 있는 의인 (롬 5:1, 8:31, 38), 곧 미래의 종말론적인 구원을 그 자체 내에 내포하고 있는 현재적 종말론적 성격의 의인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롬 5:6 - 11)
유대교가 의인을 종말론적이며 법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하는데 바울이 의견을 같이 하는 반면에, 바울의 그리스도론적 성격에서는 유대교와 근본적인 차이점이 나타난다. 그것은 바울이 말한대로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롬 12:13)고 한 것에서 알 수 있다.
바울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의 죽음은 그것에 모든 신자들의 구원이 근거가 되는 위대한 사실이었다. 바울은 롬 3:21 - 26절에서 그리스도의 죽음이 의인의 근거가 됨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롬 5:9)고 분명히 선언한다. 이렇게 볼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용납하시는 근거는 우리의 신앙적 행위가 아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객관적으로 성취한 사건이다.
의인에 있어서 하나님의 방법
바울은 율법을 “의의 율법”(롬 9:31)이라고 불렀다. 그런 까닭은 율법이 의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율법의 의는 현실적으로는 존재하지 못했다. 바울은 이스라엘 전역사와 유대교에 있을 때의 자기의 경험을 통하여, 율법은 의를 가져오지 못하는 것이므로 의인의 방법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바울은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롬 3:21)라고 선언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하나님의 의란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를 말하는 것이다. 의인의 유일한 수단은 바로 믿음인 것이다.(롬 3:28) 믿음은 복음에서 선포되는 하나님의 구원해위를 순종적인 신뢰와 신뢰적인 순종으로 받아 들이는 것이다.(롬 1:5, 6:16, 고후 10:5)

참고 자료

A. 핫지, “하지 조직신학 vol 2”, 고영민역, 기독교문사, 1994
C. 헛슨, “기독교 신학”, 황승룡역, 성광 문화사, 1992
John Calvin, “기독교 강요上”, 박용성역, 기독교 문서선교회, 1994
루이스 벌코프, “조직신학”, 권수경 이상원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2
웨인 그루뎀, “조직신학”, 노진준역, 도서출판 은성, 1996
홍인규, “바울의 율법과 복음”, 생명의 말씀사, 1992
R.C.H.Leski,“로마서 上”, 김진홍 역, 백합출판사, 1974
G.Bornkamm, “바울” 허역 역 이대출판부,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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