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0.12.02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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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경영 연구
목차
Ⅰ. 서론
1> 문제인식 및 산책목적
2> 연구방법 및 절차
Ⅱ. 영화산업의 본고장 할리우드 산책
1> 할리우드 즉 미국의 영화산업역사 산책하기
2> 제임스카메론과 아바타의 제작노트&작품해설 산책하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인식 및 산책목적
21세기 초-2010년-인류역사상 최초의 3D입체영화란 신기술에 의해 박스오피스기준 최대/최고의 흥행과 지구인의 이목을 집중한 “아바타"란 영화가 캐나다출신 미국인인 제임스 카메론(James Cameron)에 의해 기획·각본 되어 제작되었다.
“이것은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가 1895년 시네마토그래프라는 촬영기와 영사기를 발명하여 영화를 최초로 공개 상영한지” 115년만이고, 우리나라에서 일제 침략기인 문화의 암흑시대에 그 박해 속에서도 1926년 나운규의 <아리랑>과 같은 금자탑을 이룰 수 있는 영화가 발표되는 과정을 거쳐 필자가 처음으로 활동사진이라 하는 흑백무성영화를 접한 시기가 영화역사 50~60년 후이고 그로부터 반세기 후 국내에선 2009년 기준 138편의 개봉작중 16편만이 흑자인 상태로 사양 산업이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는 시기에 이런 극명하게 대치되는 결과를 직시하며, 한국영화예술경영의 문제인식과 벤치마킹대상인 미국의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중심에 할리우드영화산업이 존재하고 이와 같은 획기적 결과에 그 중심의 현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및 절차
주제가 뜻하는 바대로 영화예술경영의 산책을 통해 할리우드 영화산업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이러한 대작/대성공의 저변에는 수년간 치밀하게 준비해온 프로젝트에 의한 결과라 할 수 있다.
필자 개인적 주관으로는 “아바타” 작품의 예술성이 100점이라면 표현기술은 150점, 영화배급은
다국적기업으로서 현지회사를 통한 세계시장 홍보문화마케팅의 파장효과로 유추해 볼 때 200점이라 평가하고 싶다.
이런 연유로 마케팅에 대한 자료는 수정 없이 원문 그대로 인용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분야별 소주제는 오픈백과사전으로 용어를 정리하고 전공서적과 사이버스페이스상의 관련 자료를 수집정리하고, 관련기관 및 영화관련 사이트의 자료를 인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