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의 교육사상으로 오늘날 교육 들여다보기
- 최초 등록일
- 2010.12.03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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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 A4 3장입니다
다산의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오늘날에 적용시킬 수 있는 것들을
모아보았습니다_
참고문헌이용하여 최대한 제 생각 넣으려고 하였습니다~
베끼지않구요 ㅋ
목차
1. 서론
2. 본론
1) 실학, 그리고 정약용의 교육사상
2) 오늘날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과 나아가야할 방향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거울은 나 자신의 현재 모습을 비추어 주는 도구이다. 더 나아가, 뭔가 묻어있거나 고쳐야 할 것들이 발견되면 거울을 통해 알게 되어 고치고 변화할 수 있는 것이다. 흔히 듣는 식상한 말일지도 모르지만, 과거는 현재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거울과 같다. 여기서 말하는 ‘과거’를, 이번 과제를 통해서는 조선후기 어지러웠던 시대에 새로운 흐름을 가져온 다산 정약용의 사상으로 놓고 현재를 비추어 볼 생각이다. 성리학의 공리공론을 비판하면서 조선사회의 구조를 바꾸려 했던 사회개혁 운동이며, 동시에 민중의 의식을 일깨우려고 했던 교육운동인 실학에 영향을 받은 그는 법률, 문화, 경제, 사회, 교육 등 다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었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몇백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뒤에도 그의 철학이 모든 분야에서 적용이 되어지고 있다. 여러 가지 모습 중에서 다산의 ‘교육사상’에 초점을 맞춰서 오늘날의 교육현실과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실학, 그리고 정약용의 교육 사상
당대의 주류 사상이었던 성리학이 지나치게 내면화, 이론화 하여 현실세계에 대한 구체적 경영의 문제를 소홀히 하였다고 생각한 다산은 현실의 구체적 환경 그 자체로부터 문제해결의 방법을 모색하였다. 정약용과 실천의 철학 - 장승구 (p173)
이러한 실천성과 구체성을 지닌 다산과 실학의 교육 사상은 어떠할까. 간단히 알아보자.
먼저는 성리학의 추상성 하늘의 이를 받아 성을 갖고 기를 받아 형체를 이룬 존재. 성리학에서는 우주 자연과 인간이 합일(合一)할 수 있는 천인합일(天人合一)이나 물아 일체 관(物我一體觀)을 주장한다
을 벗어난 현실적인 인간관을 제시하였다. 인간은 교육의 주체이자 객체이기 때문에 중심에 있는 인간의 존재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실천적 이론가 정약용 - 금장태
다산 철학의 근대성 탐구 - 장승구
다산의 행정 개혁 - 김영평, 홍준현
[네이버지식인] ‘정약용의 교육철학 해설’
‘성리학의 인간관과 실학의 인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