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인문콘텐츠] 고구려 고분벽화 문화콘텐츠
- 최초 등록일
- 2010.12.03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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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 인문콘텐츠] 고구려 고분벽화 문화콘텐츠
목차
1. 머리말
2. 과제개요
1) 과제대상
2) 선정이유
3) 과제목표
4) 과제범위
5) 기대효과
3. 콘텐츠 기획과 개발
1) 기존의 연구 성과
2) 기존의 개발 콘텐츠와 차별화 방안
3) 콘텐츠 활용 방안
4. 콘텐츠화에 대한 구체화
본문내용
1. 머리말
최근 인문학의 위기, 나아가 학문의 위기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인문학의 위기 상황의 해결책으로 등장한 것이 문화콘텐츠의 육성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개설된 역사자료와 문화콘텐츠는 단순히 문화라는 요소를 산업적으로 활용하는 것만이 아닌 우리 한민족의 유구한 역사를 수세기 집적된 우리의 역사자료를 통해 역사의 이해와 더불어 이를 통한 문화콘텐츠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한 학기 동안 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역사자료와 문화콘텐츠의 결과물의 하나로서 고구려의 문화적 풍부함과 고구려의 생활상, 고구려 그 자체를 이해할 수 있는 고구려 고분벽화라는 역사자료를 통해 역사를 이해하고 문화콘텐츠을 활용한 방안을 알아보고자한다.
2. 과제개요
1) 콘텐츠화 대상
- 고구려 고분벽화는 삼국시대 광대하고 강력했던 고구려의 문화이다. 고구려는 문화적인 면에서 삼국시대의 다른 나라들을 앞서서 이끌고, 영향을 끼쳤던 나라였다. 그 문화는 호방하고 진취적이며 활력이 넘쳤으며 지역적으로 중국과 서역문화를 받아들이고 종교와 사상적으로 불교와 도가사상을 수용하는 등 외래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국제적인 면모를 갖추고 더불어 독자적인 독특한 문화를 지녔다. 이러한 고구려의 문화적 풍부함을 바탕으로 고구려인들의 무덤 속에 고구려의 역사를 그려놓았는데 그것이 바로 고구려 고분벽화이다.
고구려 고분벽화는 고구려 고분에 모두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어느 정도의 고구려의 상위계급의 무덤에서 조성된 것으로 보이며 그 속의 주제는 신화, 종교, 역사, 삶 등 그 밖의 여러 가지 요소를 그려놓았으며 그것을 통해 고구려의 문화를 이해해 볼 수 있다.
2) 콘텐츠 선정이유
- 고구려 고분벽화를 콘텐츠의 대상으로 삼은 이유로는 고구려 고분벽화가 단순한 고구려인들의 예술작품이 아니기 때문이다
- 개발 콘텐츠의 구체화
천상계의 설정
고구려인들이 천신의 자손이라 믿었던 사실을 바탕으로 이를 확대하여 신들의 세계를 설정한다.
무덤 속의 신들의 세계의 요소로 해신과 달신 그리고 불의 신인 수신 전쟁과 농업의 신인 신농 그리고 그 외의 쇠를 부리는 단야신, 수레바퀴의 신인 제륜신 숫돌의 신인 마석신 등이 있다.
그리고 천상의 세계의 주변요소로서 해와 달과 별자리가 있다. 고구려인들은 해와 달을 상서롭고 중요한 것으로 보았으며 별자리에 대한 각별한 신앙을 가졌다.
하늘의 세계와 지상의 세계를 연결하는 요소로 새와 개와 말 등이 있으며 이러한 동물들은 죽은자의 영혼을 하늘로 인도해주는 사자이며 땅의 전령이다. 고구려인들은 거대한 나무를 그려 놓아 나무가 땅과 하늘을 잇는 기둥으로 생각하였다.
지상계의 설정
고구려 고분벽화 속에 나타나는 고구려인들의 모습과 그들의 모습에서 보이는 의상, 머리모양, 장식품, 놀이의 요소를 이용하여 만화적인 요소로 설정한다.
고분의 묘주의 모습과 귀족부부의 나들이 모습 그리고 고구려인들의 생활모습을 알 수 있는 부엌과 고깃간 등을 통해 고구려인들의 생활을 이해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전호태,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 이야기, 풀빛, 1979
- 전호태, 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사계절출판사, 2000
- 박지연, 고구려 고분벽화 문양을 통한 패턴 디자인 수업 연구, 한남대 교육대학원 , 2008
- 박정희, 문화원형 콘텐츠 비즈니스 활용연구: 고구려 고분벽화를 중심으로 , 2004
- 전호태 , 5세기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난 불교적 내세관, 한국사론 21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