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earning 기술에 대한 소개와 이에 대한 생각
- 최초 등록일
- 2010.12.06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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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u-learning 기술에 대한 소개와 이에 대한 생각
목차
Ⅰ. 기술의 정의
Ⅱ. 등장 배경
Ⅲ. 핵심 기술
Ⅳ. 기술개발 동향
Ⅴ. 기술의 파급효과
Ⅵ. 과제 및 전망
Ⅶ. U-learning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 기술의 정의
Ubiquitous + learning = U-learning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에 컴퓨터 칩이 심어져 있는 유비쿼터스의 세상은 TV, 냉장고, 오디오 같은 전통적인 가전제품은 말할 것도 없고 주택의 모든 것에 컴퓨터가 심어져 있는 것이다. 길거리의 자동차도, 상가의 간판에도, 그리고 바로 당신의 손에 들려 있는 휴대전화에도, 존재하는 모든 것에 컴퓨터가 심어져 있고 이들은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 어디에 있더라도 네트워크 및 컨텐츠를 자유롭게 의식하지 않고 스트레스 없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의 기술을 이용한 학습을 바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이라고 한다.
유비쿼터스의 기술을 이용한 U-learning의 핵심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빈 시간`을 활용,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학습 효율성 및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또한 학생들이 언제 어디에서나 어떤 내용에 상관없이, 어떤 단말기로도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줄 수 있다.
◈U-learning의 서비스 형태
끊김없는 이동성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디지털 모바일화
모든 물리적인 프로세스나 개인의 접촉이 디지털 모바일화됨.
가상현실화
가상으로 존재하는 데이터 또는 정보가 현실 공간으로 표현될 수 있는 가상현실화됨.
개인화된 단말장치
개인을 중심으로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디바이스가 개인화됨.
상황인지
주변의 상황에 대한 인지능력이 있어야함.
Ⅱ. 등장 배경
유비쿼터스 교육에 대한 논의는 유비쿼터스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유비쿼터스는 미국 제록스 팰러앨토연구소(PARC)의 마크 와이저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차세대 컴퓨터의 비전으로 제시하면서 알려졌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모든 사물에 컴퓨터 칩을 내장하여 상호 의사소통을 통해 보이지 않는 생활환경까지 최적화하는 인간 중심의 컴퓨팅 환경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1. 한국 u-city협회 책임연구원 정기욱, <유비쿼터스 시스템 기반학습 기술 연구 동향>, www.eic.re.kr(전자부품연구원 전자정보센터), 2008.8
2. SBS 비즈니스 개발 오세근, <유비쿼터스 시대의 지식구현, U-learning>, www.eic.re.kr(전자부품연구원 전자정보센터), 2007.8
3. 한국정보사회진흥원 u-기획팀 류영달 수석연구원, <유비쿼터스 사회에서의 U-learning 의 전망과 과제>, 유비쿼터스사회연구시리즈 제 24호, 2006. 12. 26
4. <U-learning 이 e-learning 을 내몰고 있는 기현상, 새로운 트렌드 사대주의 입니다.>, 한국인재경영연구소
5. 건대 교육공학 연구회 KETS, http://cafe.daum.net/kkets/2wM5/38
6.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