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판소리 12마당과 5마당
- 최초 등록일
- 2002.06.15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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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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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판소리란?
2. 판소리의 특징
3. 판소리의 12마당
1) 수궁가
2) 흥보가
3) 심청가
4) 춘향가
5) 적벽가
6) 장끼타령
7) 무숙이타령
8) 강릉매화타령
9) 배비장타령
10) 옹고집전
11) 변강쇠타령
12) 가짜 신선타령
4. 열두 마당에 대한 이견
5. 판소리 5마당의 줄거리와 의미
(1) 심청가
(2) 춘향가
(3) 수궁가
(4) 흥보가
(5) 적벽가
6. 판소리 주제의 양면성
본문내용
1. 판소리란?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 의 북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말),너름새(몸짓)를 섞어 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극적인 음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리꾼(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본사가. 창가. 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 다'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짠다'하여 놀이 순서를 제대로 짜서 처음부터 끝가지 제대로 연행하는 놀음을 가리키는 바 판놀음으로 타는 줄타기는 판줄이라 하고, 판놀음으로 치는 농악은 판굿 이라 한다. 그렇듯이 판놀음으로 벌이는 소리를 판소리라 하는 것이니 판소리란 이름이 본디부터 있었던 이름이라 하겠다. 판소리는, 우리 전통예술의 특질인 자유분방함과 임의성, 즉흥성이 잘 나타나 있는데 예를 들면 송흥록 代까지는 정확한 대본 없이 스승으로부터 익힌 사설에다 구전가요나 재담 등을 즉흥적으로 삽입하여 구전(口傳)되어 왔다는 점이다. 이는 엄청난 사설의 양으로 보아 사설이나 唱法의 정확한 전승이 어려웠다기 보다도 청중의 감흥을 중요시한 방법으로서 唱法의 可變性과 卽興的 윤색을 용인하는 것으로, 이것이 판소리의 특성이자 묘미이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
장덕순 저, 1994, 『한국고전문학』,명문당
최동현 저, 1991, 『판소리 연구』,문학아카데미
조동일 저, 1978, 『판소리의 理解』, 창작과 비평사
※ URL ※
http://www.0671.co.kr/tour/pansori/pansori21.htm (남원 판소리 국악원)
http://www.koreartnet.com/wOOrII/sori/pansori/pansori_5madang.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