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미학
- 최초 등록일
- 2010.12.06
- 최종 저작일
- 2010.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미학에 관한 정리
연속,고전편집
움직임
목차
Cut
고전적인 연속 편집
Cut가 아닌 다른 방법의 촬영
쇼트와 쇼트B의 조형적 관계
조형적 관계
연속편집
180도 법칙에 벗어난 사례
연속편집의 대안적 방법들 (비연속성 편집)
시민케인
본문내용
카메라와 대상의 거리가 가까울 수록 친밀한 사이가 된다.(이는 카메라 내의 인물들 뿐만 아니라 관객과 카메라간의 상호작용에도 관계가 있다)
열린 형식과 닫힌 형식
열린 형식 : 자유분방하고 자유로운 구도, 설정되지 않은 롱샷. 사실주의적 영화에서 선호
ex) 2-34 소펠부인 img에 대한 설명
닫힌 형식 : 구도가 정교하게 대칭적이거나 공간성의 활용, 미장센의 배치, 타이트한
형식주의적 스타일 - 기교적이고 스타일화
플 메탈 자켓 - 반드시 닫힌 형식이나 반드시 열린 형식이지는 않고, 두 가지를 적절하게
섞어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무엇이 지배적이냐에 따라
두 가지 영화 스타일을 구분하기도 한다.
움직임
영화사에서의 움직임은 그림이나 사진과 비교되는 가장 큰 예술
움직임은 영화의 가장 큰 본질이자 생명 - 한정된 프레임 안에 담기기 때문에 무대 위의 연극이나 발레, 춤과는 다르다. 뮤지컬이나 발레 등의 춤을 주제로 한 영화에서와 일상적인 영화 내에서의 움직임은 확연히 다르다.
인물의 동작 +카메라의 동작
인물 - 무대에서의 마임, 동작과는 다르다.
프레임 내에서의 동작은 카메라가 움직이지 않아도 어느 위치에서 보여주느냐에 따라서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다.
역동성
뮤지컬, 액션, 쿵푸영화에서 보여지는 과장된 몸짓의 시각화
카메라와 인물의 거리
-가까울 수록 인물에게 매력적이라고 느끼고 악당은 위협적으로 느낀다.
* 인물의 연기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카메라의 위치
- 정면보다 측면이 역동적인 운동감을 가진다.
서사적인 영화 Vs 심리적인 영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