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디지털시대, 대중음악에 미치는 영향
목차
Ⅰ. 한국 사회에서 대중음악의 영향, 그리고 현재
Ⅱ. 한국대중음악의 흐름과 변화
Ⅱ-1. 한국대중음악의 흐름
Ⅱ-2. LP에서 MP3까지로의 변화
Ⅲ. 대중음악 시장의 침체, 그 원인
Ⅲ-1. 소리바다(P2P공유), 원인은 과연 외부에만 있나
Ⅲ-2. 창작물을 외면한 MP3등의 디지털 산업의 발달
Ⅲ-3. 아이돌과 상업적 편향의 음악, 미래를 예견한 위기
Ⅳ. 디지털시대, 그에 따른 각각의 입장
Ⅳ-1. 제작자, 음악도 비지니스, 손해 보는 장사는 없다
Ⅳ-2. 청자, 권리를 행사할 뿐, 시대의 흐름에 역행할 수는 없다
Ⅳ-3. 뮤지션, 그들에게 따르는 햄릿의 갈등, 그 것보다 더 괴로운
Ⅴ. 결론
본문내용
Ⅰ. 한국 사회에서 대중음악의 영향, 그리고 현재
어느 사회, 어떤 문화, 언제의 역사에서나 모두 마찬가지이겠지만, 음악은 그 시대의 오락, 혹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 문화제 등에 지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여러 가지 감정을 담은 대체제가 되기도 했다. 그 것은 우리 한국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이고 현재에 이른 한국의 대중음악, 그 역사와 흐름도 역시 그러하다. 미8군 무대를 중심으로 시작한 신중현으로부터 지금의 아이돌 스타들에 이르기까지 그 역사와 운명은 짧다고 하기에는 짧고, 길다고 하기에는 긴 참으로 기구한 흐름으로 지나왔다고 할까. 그 역사를 통해 대중음악은 군사, 독재정권에 항거하여 대중을 유동하기도 하였고 대중음악을 하는 스타들의 일거수가 국민들의 관심사가 되어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것을 보는 일이 그리 낯설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한국의 대중음악은 신중현, 조용필, 서태지, 김건모, H.O.T, 동방신기 같은 이들의 시대로 간단하게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하지는 않지만 그들을 유심히 지켜본다면 그 당시의 사회적 상황이나 대중음악 자체의 흐름과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을 갖고 있다. 레코드판에서 시작하여, 지금의 MP3에 이르기 까지 때로는 실패하기도, 대성공을 이뤄내기도 하는 창작물 표현수단의 변화는 대중음악의 청자들에게 뿐 아니라 제작자, 창작자들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사회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한다. 그것이 대중음악계라고 해서 예외일 수는 없다. 그러나 누구의 잘못인지는 모르지만 디지털시대, 그것은 많은 대중음악의 창 ․ 제작자들에게 독화살이 되어 돌아왔다. 위기일까? 어떠한 정치가도, 재계의 인사도 쉽게 해내지 못하는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위력이 있는 대중음악, 그 대중음악계가 왜 이렇게 무력해 졌을까. 청자는 소비자다. 소비자는 언제나 질 좋은 품질의 상품을 되도록 작은 가격으로 공급받기 원한다. 그리고 공짜라면 양잿물이라도 먹는다고도 한다.
참고 자료
이영미, 『한국 대중가요사』, 시공사, 1999
김영주, 『한국의 청년 대중음악 문화』, 한국학술정보, 2006
임진모, 『우리 대중음악의 큰 별들』민미디어,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