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최치원(수이전)
- 최초 등록일
- 2010.12.08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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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레포트입니다.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최치원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있고 작품 수이전에 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많은 참고가 될듯 합니다.
목차
서론.
나말 여초의 사회 변화와 전기 소설의 발생
본론.
1. 殊異傳
1-1.殊異傳
1-2.殊異傳 작품내용
2. 崔致遠 생애와 시대적 배경
2-1. 崔致遠 생애
2-2. 시대적 배경
3. 崔致遠 설화
3-1. 출생 설화
3-2. 문헌 설화
4. 崔致遠의 사상과 문학관
4-1. 사상
(1)유교사상
(2)불교사상
(3)도선사상
(4)풍류도
4-2. 문학관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나말 여초의 사회 변화와 전기 소설의 발생
전기는 통일 신라 말기에서 고려 초에 이르는 시기에 새롭게 출현한 문학 양식이라 할 수 있다. 비록 당대 전기의 수용이라는 외부적 충격에 의해 촉발되었다 하더라도 국내의 독자적인 사회 역사적 기반, 그리고 그에 따른 전기 문학적 토양의 성숙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삼국 통일의 위업을 달성한 이후 중대의 신라 사회는 안정된 권력체제를 확립해 나가면서 전성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신라 하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점차 증폭되어 가던 내부적인 모순은 표면화되어 말기에 이르러 신라 사회는 급속한 붕괴의 길을 걷게 되었다.
당시 사회의 모순에 대해 누구보다도 심각하게 고민하면서 그것을 형상화해 낼 수 있는 문학적 자질을 갖추고 새로운 사상, 문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육두품 세력이다. 그렇지만 육두품 이하 신분의 정치 참여가 거의 봉쇄되어 개인의 능력이 무시되는 현실 상황 아래에서 신분적 한계에 대한 불만을 품지 않을 수 없었다. 신분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그들의 노력은 선진국인 당에 유학함으로써 자신의 포부를 펼쳐보려는 시도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들은 당에 유학하여서도 당나라의 외국인에 대한 차별로 심한 갈등을 겪게 된다.
사회 권력구조로부터 소외되어 가는 과정에서 체제 비판적인 성향을 띠게 된 그들은 더 이상 현실에서는 그들의 이상을 실현시킬 수 없음을 깨닫고 민간의 전승 문학에 표현된 정서와 문제의식에 눈을 돌리게 된다. 그들은 민간의 전승 문학을 받아들이는 한편 그 위에 창작주체로서 자신들의 이념과 원망을 투영시켰다.
역사 신라 말기라고 하는 이른 시기의 문학 유산을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는 문헌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풍부하게 축적된 설화 문학적 자산과 문사의 창작 경험을 기반으로 점차 소설 시대로의 전환이 이루어져 갔던, 나말 여초 서사 문학사의 지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되는 <殊異傳>과 <殊異傳>일문 중 가장 뛰어난 <崔致遠>에 대해 깊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崔致遠 傳承의 硏究) . 韓碩洙 . 啓明文化社
-(崔致遠 全集) . 崔英成 . 亞細亞文化社
-(수이전 연구) 장경남 . 숭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고운 최치원]고운 최치원의 작품에 나타난 특징과 사상 분석) .해피캠퍼스
-(최치원전, 전기소설성 연구) - 국어국문학 석사 논문
-(최치원의 삼교융합사상 연구) . 김미경 . 석사논문
-(최치원 연구) . 최경숙 . 학술지 논문
_(최치원의 불교 사상) . 최유진. 학술지 논문
-(최치원 설화 전승 연구) . 한선하 . 국어교육전공 석사논문
-(고운 최치원의 사상 연구) . 김복순 . 학술지 논문
http://www.daum.net/
http://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