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동인의 <운현궁의 봄>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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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김동인의 개인사적 측면에서 살펴본 『운현궁의 봄』
2.2. 중간형 역사소설로서의 『운현궁의 봄』
2.3. 『운현궁의 봄』에 나타난 인물의 형상화
2.4. 『운현궁의 봄』에 나타나는 구조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역사소설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이 의미 있게 말해지기 위해서는 그것이 우리 근대문학사의 시각에서 검토될 때일 것이다. 구체적인 작품을 떠난 자리에서의 논의가 공허해지듯 문학사적 문맥을 떠나면 역사소설을 논하는 일도 추상화되고 만다. 역사소설은 우리 나라 역사와 관련된 내용을 담았던 것이며 따라서 그것이 설사 역사를 한갓 진기한 것, 이상한 흥미거리, 삽화적인 것으로 다루었다 할지라도 민족적 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는 것이었다. 역사소설이 주류를 이루었던 시대적 상황을 살펴보면 당시 카프에 대한 탄압은 프로문학을 내면화하게끔 만들었으며 이와 대립된 민족주의 문학도 그 대립성에서 오는 긴장감을 잃어 중일전쟁 이후 우리 문단은 순수소설, 모더니즘소설, 역사소설, 풍자소설 등 여러 갈래로 확산되었다. 그런 가운데서도 역사소설이 활발할 수 있었던 것은 시대적 특수성의 반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 김동인은 1920년대에 많은 단편소설들을 발표하여 한국 근대문학사상 단편소설 양식을 확립한 공로자로 간주되었으나, 1930년 『젊은 그들』을 연재하면서부터는 역사소설의 창작에 주력하였다. 그의 장편소설 중에서는 양적인 면에서나 질적인 면에서나 역사소설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이광수와 함께 식민지 시대 한국 역사소설의 대표적인 작가로 손꼽히게 되었다. 그러므로 김동인은 단편소설 분야에서 뿐 아니라 역사소설 분야에 있어서도 고찰할 필요가 있겠다.
본고에서는 김동인의 『운현궁의 봄』을 중심으로 작품이 쓰여진 개인사적 배경과 역사소설의 유형에 따른 위치를 살펴보고, 작품에 나타난 인물의 형상화를 통해 김동인의 역사소설관을 고찰할 것이며, 아울러 작품의 구조상에 나타나는 그 의의와 한계점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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