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영의 <땅>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0.12.11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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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기영의 <땅>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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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본론.
2-1.『땅』의 내용과 중심인물<곽바위>
2-2.‘땅’과 ‘토지개혁’으로 인한 인물들의 변화양상
2-3.『땅』에 나타나는 주요 모티프
2-4.「땅」이 가지는 한계와 의의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북한의 소설문단은 이기영, 한설야, 이북명, 이동규 등 일제 식민지 시대부터 프롤레타리아 문학을 주장해온 작가들과 황건, 천세봉 등 새로운 작가들의 활동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그 중 근대 소설사의 한 축을 명실공히 담당했던 프로소설을 대표하는 가장 우수한 작가라 평가되는 민촌 이기영은 1895년 충청남도 아산 태생으로 명실상부 카프의 중진작가이자 대표작가이다. 그는 1925년 카프에 가맹하였으면 1927년 카프 재편성과 맑스주의적 신강령 채택에서 조명희 등과 함께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1931년에는 카프 지도부에 대한 일제의 총검거 선풍에 휘말려 서울 서대문에 갇혔고, 1934년 여름 제2차 검거 때 전주감옥에 2년 동안 투옥되었다. 그는 카프해산에 반대한 강경파이며 해방 후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 동맹을 만들어 위원장이 되었으나 임화 중심의 조선문학가동맹에 헤게모니를 빼앗겨 월북한 후 오랫동안 북한문학을 주도하면서 『두만강』과 같은 대하소설을 남겼다. 그는 창작생애 60여 년 동안 총 10여 편이 넘는 장편과 100여 편의 단편을 남겼으면 조선인민의 해방사업과 사회주의 건설에 이바지하였다는 공로로 로력훈장을 수여하는 등 북한 최고의 작가로 군림하다가 1984년 사망했다. 그가 남긴 장․단편소설은 프로문학, 리얼리즘문학 더 나아가 민족문학의 차원으로 발전단계를 파악하는 모델로 제시되고 있다.
또한 일제 하 우리 민족의 가장 큰 문제였던 농촌과 농민의 현실을 작품의 주요한 소재로 삼아서 1920년대부터 계속 일관된 자세로 농민문학에 관심을 기울인 농민작가였다.농민문학이란 농민을 위주로 하여 그 삶의 양상을 그린 문학작품을 말하는 것인데 본고에서는 이기영의 『땅』을 통하여 당시 농민소설이 어떻게 형상화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1993
정호웅편, 「이기영」(북한의 토지개혁과 그 소설적 형상화-이태준의 《농토》와 이기영의 《땅》을 중심으로, 김재용), 새미, 1995
이미림, 「월북작가 소설연구」,깊은샘, 1999
김상선, 광복뒤의 우리문학연구, 집문당, 1996
이상경, 「작품론」,이기영, 『땅』㈛, 풀빛, 1992
백성우, 「현실 변혁의 소설 담론-이기영 소설연구」, 1997, 국학자료원
김차진, 「이기영 농민소설에 나타난 친일지주 계층 연구」,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