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디아스포라의 이중성 강제된 여행자, 구경꾼과 생활자`사이`(디아스포라정체성,디아스포라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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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근 들어 디아스포라 문학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 디아스포라에 대한 관심은 19세기 이후 근대 민족국가 체제의 정비와 함께 국경선으로 구분되는 민족공동체 형성에 이바지할 국민문학 성립의 중요한 시대적 과제로 요청되어 왔다. 디아스포라의 논의를 통해 해외에 산재하고 있는 동포들의 문학을 단일 민족성에 포섭하여 한국문학의 주변에 두어 범위를 확대시키고자 함이다.그러나 이미 시대가 바뀌어 탈민족주의, 탈국가 시대가 된 지금에서 민족주의적으로 디아스포라 문학을 논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다. 안과 밖의 분리라는 ‘이중적’인 구분에서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제안을 위해 ‘떠남’이라는 광의의 의미에서 디아스포라의 이중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민족의 이주사를 배경으로 하면서도, 탈민족주의를 지향하고자 한 윤후명『하얀배』, 김영하『검은꽃』, 정도상『찔레꽃』을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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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주제론의 디아스포라 문학에 관련된 레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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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한 고민을 거쳤던 레포트라 자신있습니다.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랄께요
(참고문헌과 논문만 봐도 노력을 아실 수 있을거예요)
목차
강제된 여행자, 구경꾼과 생활자 `사이`- 디아스포라의 이중성을 중심으로 -
Ⅰ. 서론
Ⅱ. 본론
1. 강제된 `여행자` 디아스포라
1) 여행이란
2) 디아스포라란
3) 디아스포라의 특징
4) 여행과 디아스포라의 관계
2. 텍스트 둘러보기
1) 윤후명, 『하얀배』, 문학사상사, 1995
2) 김영하, 『검은꽃』, 문학동네, 2003
3. 구경꾼과 생활자 `사이`의 모순
1) 여행의 선택 : 자의 혹은 타의의 동시적 작용
2) 여행의 목적 : 잘 먹고 잘 살고 싶은 욕망
3) 여행 공간 : 떠남의 공간과 돌아올 공간의 배반적 공존
4) 여행자의 표상 : 생활자와 구경꾼의 이중적 표상
5) 여행자 : 동화되지 못하는 이방인과 생활자
4. 불완전한 이중적 시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최근 들어 디아스포라 문학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 디아스포라에 대한 관심은 19세기 이후 근대 민족국가 체제의 정비와 함께 국경선으로 구분되는 민족공동체 형성에 이바지할 국민문학 성립의 중요한 시대적 과제로 요청되어 왔다. 디아스포라의 논의를 통해 해외에 산재하고 있는 동포들의 문학을 단일 민족성에 포섭하여 한국문학의 주변에 두어 범위를 확대시키고자 함이다.
그러나 이미 시대가 바뀌어 탈민족주의, 탈국가 시대가 된 지금에서 민족주의적으로 디아스포라 문학을 논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다. 안과 밖의 분리라는 ‘이중적’인 구분에서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제안을 위해 ‘떠남’이라는 광의의 의미에서 디아스포라의 이중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민족의 이주사를 배경으로 하면서도, 탈민족주의를 지향하고자 한 윤후명『하얀배』, 김영하『검은꽃』, 정도상『찔레꽃』을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강제된 `여행자` 디아스포라
1) 여행이란
‘여행’은 유람, 자기 성찰, 미지 세계의 탐구 혹은 업무상의 일을 수행하기 위해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곳을 떠나서 다른 지역으로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모든 과정을 뜻한다. 즉, 볼일이나 유람의 목적으로 다른 고장이나 외국으로 가는 일이 바로 `여행`이다. 여행의 의미가 시대에 따라 공간에 따라 달라져왔지만 일상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비일상적인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음은 동일하다.
① 김미경 : 일상과의 거리 유지가 가능한 특별한 장소체험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갈구하는 욕망
② 한경희 : 현실의 삶에서 대안이 보이지 않을 때 스스로 자기 삶의 구경꾼이 된 상태로 자기 들여다보기의 방식. 아무런 매듭 없이 계속되는 배회로 나타남...
참고 자료
■ 참고논문 ■강진구, 「제국을 향한 모델 마이너리티의 자기 고백」
강찬모, 「떠남과 돌아옴을 통한 고향의 재인식 과정」, 2008
김종섭, 「당대 문인 여행의 의미와 경계 인식」, 2004
김종희, 「남북한 문학과 해외 동포문학의 디아스포라적 문하 통합」
김환기, 「재일 디아스포라 문학의 형성과 분화」, 2006
노성환, 「왕권신화에 있어서 여행의 의미」
박진숙, 「식민지 근대의 심상지리와 '문장'파 기행문학의 조선표상」, 2004
우미영, 「근대 여행의 의미 변이와 식민지, 제국의 자기 구성 논리」, 2004
이길연, 「윤동주의 시에 나타나는 북간도 체험과 디아스포라 본향의식」
이보경, 「대북사람들 속의 상해인 '디아스포라'」, 2007
전형권, 「국제이주에 대한 이론적 재검토:디아스포라 현상의 통합모형 접근」, 2007
한경희, 「백석 기행시 연구-유랑의 여정과 장소 배회」
■ 참고문헌 ■
김영하, 『검은꽃』, 문학동네, 2003
윤후명, 『하얀배』, 문학사상사, 1995
정도상, 『찔레꽃』, 창작과비평, 2008
김종희, 『디아스포라를 넘어서』, 민음사,
이선민, 『민족주의 이제는 버려야 하나』, 삼성경제연구소
이재선, 『한국문학주제론』, 서강대학교출판부, 2006
서경식,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디아스포라 기행 - 추방당한 자의 시선 - 서경식 6페이지
- 디아스포라를 넘어서 8페이지
- 탈식민주의 10페이지
- 소설 ‘검은 꽃’ 14페이지
- 코리안 디아스포라 1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