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회학과 마르크스 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12.16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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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들어가는 말
문학은 그 자체로 존재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진 예술인가, 아니면 현실 혹은 사회를 비추는 거울인가. 문학의 자율성과 사회성으로 요약되는 이 두 대립적 입장은 대다수 문학관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다. 문학의 예술적 ‘자율성’과 ‘사회성’ 가운데 어떤 측면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비평의 태도는 뚜렷하게 달라진다. 문학사회학과 마르크스주의 문학비평은 문학의 사회성과 내용성에 근거하여 작품을 해석, 평가하고자 하는 사회학적 문학비평에 해당한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1 문학사회학
2.1.1 루카치의 유형학
2.1.2 골드만과 소설사회학
2.1.3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적 예술론
2.2. 마르크스주의 비평
2.2.1 마르크스의 문학예술론
2.2.2. 사회주의 리얼리즘
2.3 작품비평의 실제
2.4 한계점 및 문제점
3.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문학은 그 자체로 존재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진 예술인가, 아니면 현실 혹은 사회를 비추는 거울인가. 문학의 자율성과 사회성으로 요약되는 이 두 대립적 입장은 대다수 문학관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다. 문학의 예술적 ‘자율성’과 ‘사회성’ 가운데 어떤 측면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비평의 태도는 뚜렷하게 달라진다. 문학사회학과 마르크스주의 문학비평은 문학의 사회성과 내용성에 근거하여 작품을 해석, 평가하고자 하는 사회학적 문학비평에 해당한다.
문학사회학은 문학작품 속에서 사회적 진실을 읽어 내거나, 그 사회의 무의식적 욕망을 해석해 낼 수 있다고 보는 문학연구방법이다. 문학사회학이 객관적 방법론 자체를 중시하는 학문적 성격이 강하다면, 마르크스주의 비평은 사회성과 관련되는 예술적 표현방식에 대한 아카데믹한 근접보다는 작품의 내용성을 작가의 정치적 의식으로 환원시키는 경향이 강한 비평이다.
전통이 길지 않아 이론과 체계가 여전히 형성되어 가고 있는 문학 사회학과 20년대와 80년대 한국문학사에 영향을 미친 마르크스주의 비평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2.1 문학사회학
사회학적인 문학 접근은 많은 비평가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것을 알기 쉽게 네 가지로 분류해 보았다.
사회경제적 제약과 예술의 관계를 따지는 유파
표현의 형식과 문학양식의 변화와 사회구조의 변화에 대한 상관성을 연구하는 유파
작가의 출신 계층과 사회적 직위를 분석하는 유파
독자에게 미친 영향과 그에 따른 효과의 분석, 혹은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따른 예술작품 의 변화와 사회적·정치적인 귀결을 연구하는 유파
문학 사회학의 영역은 작가의 직업과 계층, 문학적 세대 등을 문제삼는 ‘작가 사회학’, 통사론인 의미론적 차원에서 작품 내적 문제를 다루는 ‘작품 사회학’, 작품의 수용과정에 관련되는 문제를 다루는 ‘독자 사회학’으로 나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