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HIP JHONSON
- 최초 등록일
- 2010.12.18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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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가 PHILHIP JHONSON에 대한 A+ 리포트
목차
Who Is Philip Cortelyou Johnson ?
- Profile
Thought
II. Philip Cortelyou Johnson’s Work of Design
- Glass House
Crystal Cathedral (Garden Grove)
Niagara Falls Convention Center
Fort Worth Water Gardens
General Life Insurance Building
본문내용
건축가로서 존슨은 미스 반 데 로헤의 영향력이 여전함에도 불구하고 1950대 초기에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이다. 그는 그의 건축적인 원리를 모더니즘에서 포스트 모더니즘, 또 다시 반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회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예는 그가 실제적인 것보다는 스타일에 더욱 강한 관심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디자이너보다는 사상가로서 더욱 기억하게 되는 면이다. 존슨은 건축의 실제적 행위를 모든 추구하는 것 중에서 가장 희열을 느낄 수 있는 예술이라 보고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필요로서 존재한다고 보았다. 우리의 가장 깊은 내면으로부터의 정신적인 부속물로 간주했다. 존슨의 출현 이전의 세계에서 건축은 물질과 의미로 이루어지는 세계였다. 이는 다시 존슨에 의해 건축은 물질도, 의미도 아닌 정보로 된 것이다. 존슨은 미스의 미국에의 소개자 역할을 하였으며 제자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존슨은 미스의 방법론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다시 발전시켰는데, 의미뿐만 아니라 물질까지도 부정한 것이다. 존슨에게 있어 건축은 물질도 의미도 아니며 건축이란 정보의 개념에서 접근하였다. 그가 본 물질은 일견 리얼한 실제이나, 실제로는 정보란 형태로 번역되어 비로소 사회적으로 실재하는 것을 존슨은 간파한 것이다.
실례로 미스가 제출한 미니멀한 물질이 존슨이란 프로듀서의 손에 의한 정보조작에 의해 비로소 보편성을 획득한 것처럼, 이는 19세기와 20세기 사이를 뛰어넘는 커다란 진전이었다. 존슨의 출현으로 건축을 20세기로의 진입을 할 수 있었다. 이는 극히 위험한 일보이기도 했다. 왜냐하면 이 일보는 물질과 의미의 매개자임을 레즌데틀이라고 하던 건축이란 제도 그 자체의 부정에 불과하였기 때문이다. 건축은 벙보로 구성되는 세계의 무한의 상대주의와 니힐리즘 속에 목을 던지는 결과로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