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유학의 개념
- 최초 등록일
- 2010.12.18
- 최종 저작일
- 2010.12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선 유학중 대표적인 12개념들(아래와 같은)에 관한 글입니다.
1. 태극(太極)
2. 이기(理氣)
3. 음양오행(陰陽五行)
4. 천지(天地)
5. 천인지제(天人之際)
6. 본연지성(本然之性), 기질지성(氣質之性)
7. 심통성정(心統性情)
8. 인물지성(人物之性)
9. 사단칠정(四端七情)
10. 인심도심(人心道心)
11. 함양성찰(涵養省察)
12. 격물치지(格物致知)
목차
제목:『儒學의 12개념들』
1. 태극(太極)
2. 이기(理氣)
3. 음양오행(陰陽五行)
4. 천지(天地)
5. 천인지제(天人之際)
6. 본연지성(本然之性), 기질지성(氣質之性)
7. 심통성정(心統性情)
8. 인물지성(人物之性)
9. 사단칠정(四端七情)
10. 인심도심(人心道心)
11. 함양성찰(涵養省察)
12. 격물치지(格物致知)
본문내용
1. 太極
동양철학에서 만물의 근원, 원리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태극太極이 있다. 태극은 ‘모든 원리의 원리’라는 의미를 갖는다. 말하자면 궁극적 원리인 셈이다. 태극을 궁극적 원리로 이해하고자 하는 것은 유학 가운데서도 성리학에서 특히 그렇다.
성리학에서 태극은 이 세계가 있게 된 근본 원리이면서, 동시에 세계가 운영되는 원리다. 만물은 모두 태극으로부터 오며, 만물 안에는 각각의 태극을 가지고 있다. 성리학에서 존재를 설명하는 학문 분야를 理氣論이라고 한다. 리는 원리와 섭리를 뜻하고, 기는 현상의 재료를 의미한다. 그리고 태극은 리의 다른 표현이다. 리를 극도로 추상화한, 그래서 ‘모든 리의 리’임을 의미한다. 리의 총체라고 할 수도 있다. 물론 하늘 혹은 태극을 리로 이해하는 관점에 반대하는 입장도 있다. “공자는 ‘하늘에 죄를 지으면 빌 곳도 없다’고 했는데, 공자는 하늘에 기도하는 것이지, 리(태극)에 기도하는 것이겠는가.”라고 말하는 천을 이지적으로 이해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황광욱,『동양철학 콘서트』(두리미디어, 2009), p.187.
유학의 우주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太極’이라는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태극은 우주 만물의 궁극적 근원으로서 우주론의 핵심 개념이기 때문이다. ‘태극’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太’는 본래 크다는 뜻의 ‘泰’와 통용되는 글자로서 크고 지극함을 의미하며, ‘極’은『설문해자』에서 용마루를 가리키는 ‘棟’자와 통용되는 글자로 매우 높고 요원함, 전하여 최종 한계, 근본 등을 의미한다. 곧 태극은 만물의 최종 근원 또는 始原, 근본 등을 나타내는 단어이다. 유학의 우주 발생론 측면에서 좀더 정확히 표현하면, 태극은 천지가 아직 나누어지기 전 태초의 본원을 말한다. 또한 우주 만물이 생성되고 순환하는 원리라는 의미까지 내함하고 있다. 김형찬,「太極―우주 만물의 근원」, 한국사상사연구회,『조선유학의 개념들』(예문서원, 2002), p.27-28.
참고 자료
신영복. 『강의―나의 동양고전 독법』. 2004. 돌배게.
신정근. 『동양철학의 유혹』. 2002. 이학사.
한국사상사연구회. 『조선유학의 개념들』. 2002. 예문서원.
황광욱. 『동양철학콘서트』. 2009. 두리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