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의 덕에 대한 관념
- 최초 등록일
- 2010.12.19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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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정치의 아버지 마키아벨리의 사상서 `군주론`을 바탕으로, `덕`에 대한 관념을 고찰해보았습니다. 정치적 도덕과 유덕한 군주란 무엇인지를 서술했으니, 마키아벨리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목차
Ⅰ서론
Ⅱ마키아벨리의 덕에 대한 관념
1. 마키아벨리의 생애와 시대 상황
2.『군주론』
3. 정치적 도덕과 사회적 도덕
4. 유덕한 군주
Ⅲ결론
본문내용
마키아벨리가 근대정치의 아버지로 평가받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그가 기존의 덕의 개념을 탈피해 정치적인 영역에서의 도덕과 사회적인 영역에서의 도덕을 구분했다는 점에 있다.
『군주론』을‘악마의 책’으로 규정했던 교회는 모든 영역에서 도덕적 규범을 강조했다. 통치자는 반드시 도덕적이어야 하고, 선을 추구해야할 의무가 있다. 통치자는 겸손해야 하고 경건해야 하며, 정직함도 갖추어야 한다. 통치자는 인민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아야 하는데, 그것은 모두 통치자의 도덕성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이것이 기존의 도덕이었다면, 마키아벨리는 정치 영역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종교적이고 사회적인 도덕규범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근거는『군주론』곳곳에 산재되어 있다.
참고 자료
니콜로 마키아벨리,『군주론』
퀜틴 스키너 외,『마키아벨리의 이해』20쪽, 문학과지성사, 1993.
강정인·김용민·황태연,『서양근대정치사상사』책세상, 2007. (교수님의 유인물)
마이클 화이트,『평전 마키아벨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