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패러디란 무엇인가를 정의 내리고 오늘날 패러디가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집어 본 후 패러디가 예술적으로 인정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다룸, 다양한 철학적, 실례적 근거 수록
목차
1. 패러디의 개념
1.1 패러디의 정의
1.2 패러디의 성립 조건
1.3 패러디 논의의 이유
2. 현대 문화에 나타난 패러디의 모습
2.1 문학에 나타난 패러디
2.2 영화에 나타난 패러디
2.3 미술에 나타난 패러디
2.4 방송에 나타난 패러디
2.4.1 광고에 나타난 패러디
2.4.2 코미디 쇼에 나타난 패러디
3. 현대문화에서 패러디의 예술적 필요성
3.1 패러디의 역사적 측면
3.2 패러디의 호환성 측면
3.3 패러디의 풍자성 측면
4. 현대 패러디 문화의 문제점
4.1 패러디에 대한 잘못된 인식
4.2 상업적으로 편중된 패러디 문화
4.3 원작과 패러디와의 관계
4.3.1 패러디 작품의 저작권 문제
4.3.2 패러디의 윤리적 문제
5. 패러디 문화의 나아갈 방향
5.1 패러디의 올바른 개념정의
5.2 예술 영역의 패러디 발전
5.3 원작과 패러디와의 관계
5.3.1 패러디 저작권법의 확립
5.3.2 패러디의 윤리적 범위 제도화
6. 맺음말
본문내용
5.2 예술 영역의 패러디 발전
상업적으로만 치우친 패러디 문화를 보완하기 위해서 패러디의 예술적 효용성을 인식하고 예술의 한 영역으로서 패러디를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예술은 오랜 역사를 거치면서 그 소재의 한계를 드러냈다. 하늘아래 더 이상 새로울 것은 없다는 말도 과장으로 들리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된 소재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새롭게 재창조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앞에서 ‘현대문화 안에서 패러디의 예술적 필요성’을 살펴본 바와 같이 패러디 형식은 예술의 표현에 있어서 그 존재가치가 크다. 그러나 패러디가 상업적으로 치우치면서 패러디 문화가 질적으로 발전하기 보다는 패러디 남용의 양적인 문제나 패러디 개념 자체를 가볍게 인식하는 인지적 문제가 등장했다. 그러므로 예술 영역에서의 패러디의 장점을 살려서 예술로서의 패러디를 개발하고 발전시켜서 상업적 영역과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패러디의 상업 영역을 외면하는 것과는 다르므로 두 영역의 가치를 모두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고현진, 「현대 패션에 나타난 패러디에 관한 연구」, 『복식 학회지』 25권, 1995.
공종구, 「패러디와 패스티쉬 그리고 표절 그 개념적 경계와 차이」, 『현대소설연구』5호, 1996.
김미갑, 『Painting, Parody, Fashion의 상호텍스트성』,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5.
김석준, 「패러디의 예술적 가치와 효용성에 관한 연구 - 영화에 나타난 패러디 현상을 중 심으로 -」, 『기초조형학 연구』 21호, 한국기초조형학회, 2002.
김영순 外,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5.
김준오,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
미학대계 간행회, 『현대의 예술과 미학』, 서울대학교, 2007.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현암사, 1999.
린다 허천, 『패러디 이론』, 문예출판사, 1992.
신시아 프리랜드,『과연 그것이 미술일까?』, 아트북스, 2002.
정끝별, 『패러디 시학』, 문학세계사, 1997.
정홍균, 「모방광고와 패러디광고의 차이에 관한 개념적 고찰」, 『기초조형학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2005.
조경섭 外 , 「TV광고의 패러디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13호, 동의대학교, 2002.
최형순, 「현대미술의 창작 개념에 대한 연구 : 창작과 모방의 역학과 패러디」,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1.
한광숙, 「진보의 의미 : 원본의 재창조 , 긍정적 예술로서 패러디」,『프랑스학 연구』 21호, 프랑스 문화학회, 2001
한상엽, 「시각예술에 있어서 창조적 경험과 패러디에 대한 연구」,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28권, 2006.
한정희, 『한국과 중국의 회화, 관계성과 비교론』, 학고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