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0.12.21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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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학기 성적을 좌우하는 자료였는데 나름 인터뷰와 시장조사를 통해서 올렸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논의
1. 온라인 게임
1) 온라인 게임의 정의
2) 온라인게임의 특징
3) 온라인 게임의 장르 및 그 특징
4) 온라인 게임의 확산요인
2. 온라인게임과 폭력
1) 폭력의 정의
2) 폭력적 게임의 정의
3. 청소년과 게임의 관계 및 이용현황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분석방법
1) 참여관찰
2) 심층면접
Ⅳ. 연구결과
1. 참여자 개관
2-3시간
1-2시간
3-5시간
1-2시간
3-4시간
5-6시간
3-5시간
1-2시간
3-4시간
2. 분석내용
1) 온라인게임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
2) 온라인 게임의 폭력성 인지
3) 폭력적 온라인 게임의 영향 -개인의 변화①
4) 폭력적 온라인 게임의 영향-개인의 변화②
아.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으면, 수류탄 던져보고 싶은? 그런 적은 있어요.
Ⅴ. 결론 및 한계점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세계에서 손꼽히는 IT강국인 우리나라는 인터넷 접근이 매우 용이하여 청소년들의 인터넷이용률이 높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06년 하반기 정보화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10대와 20대의 청소년 대부분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률은 각각 98.5%와 98.9%로 20대 이하의 경우에 거의 대부분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008년 조사결과 또한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률은 99.8%로 사용도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의 주사용 연령층도 10대와 20대가 48%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청소년에게 인터넷은 생활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다.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층이 인터넷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청소년층이 가장 많은 사용도를 보이고 있는 만큼 인터넷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것 또한 청소년층일 것이라고 본다. 10대들이 자주 찾는 사이트는 주로 게임과 관련된 사이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청소년들은 정보검색보다는 게임이나 오락적인 즐거움을 찾는 것에 몰두하고 있었다(방송위원회, 2002). 10대 즉, 청소년들은 자아가 불안정하여 자극적이고 흥미로운 게임을 접하면 쉽게 감정몰입하게 되며, 특히 폭력적인 게임에 중독이 되면 청소년들은 게임의 중독성과 폭력성에 영향을 받아 자아 형성과 인격발달에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나 폭력적인 자극적인 게임에 중독이 되면 게임의 중독성과 폭력성에 영향을 받게 된다. 온라인게임에 중독되고 몰입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폭력성은 사이버 공간에서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까지 영향을 끼쳐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그 심각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곽진희, 2004).
청소년들이 어떻게 게임의 특성을 받아들이고 느끼는지에 따라 영향력은 다르게 표현될 것이다. 이는 게임을 접하는 정도에 따라 또 달라질 것이다. 위의 사건들의 발생원인의 하나로 폭력성이 가미된 게임인 것을 감안하여, 게임을 주로 하는 학생들의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