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바로크 문학
- 최초 등록일
- 2010.12.21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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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놀트 하우저 가 쓴 개정판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2권3장에 있는 바로크 부분 입니다.
목차
(2권) 제3장 바로끄
2. 궁정적 ․ 카톨릭적 바로끄 1
10) 공인예술과 비공인예술 1
11) 시민계급과 고전주의 2
12) 근대적 심리학의 시초 2
13) 쌀롱 3
3. 시민적 ․ 개신교적 바로끄 3
1) 플랑드르와 홀란드 3
2) 홀란드의 시민적 문화 3
3) 시민적 자연주의 4
4) 시민적 예술감상자층 4
5) 홀란드의 미술품 매매 5
6) 홀란드 화가의 경제상태 5
7) 루벤스와 렘브란트 6
4. 참고 자료 7
1) 참고문헌 및 사이트 7
본문내용
(2권) 제 3장 바로끄
2. 긍정적 카톨릭적 바로끄
10) 공인예술과 비공인예술
바로끄 시대 이전에는 공적 예술과 대중적 예술 사이에 원칙적인 구분이 지어질 수는 없었다. 예술계의 보수적 요소와 진보적 요소 간의 전형적인 현대적 갈등은 단순히 상이한 여러 취향들 때문에 생겨날 뿐만아니라 보수적 진영의 특권과 기회, 진보적 진영의 모든 손해와 위험이 권력투쟁의 양상을 띠고 전개 되었다. 예술감상자 자체 내에서도 진보와 혁신을 적대시하는 그룹과 처음부터 새로운 경향에 호의적인 자유주의 그룹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이 두파의 상호대립은 아카데믹하고 공식적인 예술과 비공식적이고 자유로운 예술의 대립, 추상적이고 계획적으로 제시된 예술이론과 생동적이고 실천 속에서 발전하는 예술이론 사이의 대립이었다. (뿌생파와 루벤스파 간의 투쟁)
※<뿌생파와 루벤스파>
푸생은 고대의 신화적 세계를 목가적시적 분위기로 다루었으며, 회화에서 문학적심리적 묘사에 심사숙고했다. 이 같은 표현은 미술 아카데미의 교칙으로 명문화되었고, 르 브룅은 푸생의 이론에 따라 이러한 방법을 규칙화하고 회화의 모든 측면을 포함하는 엄밀하고 총괄적인 법칙집을 간행했다. 이것은 국내에서의 반대뿐만 아니라 미술사에서 뿌생 파와 루벤스파 사이의 논쟁을 야기했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미술사가·이론가 드 필과, 화가 라 포스가 이끈 개혁파는 베네치아파와 루벤스 작품에 나타난 색채의 중요성과 일정한 사실성을 주장했다.
참고 자료
아르놀트 하우저ㅣ백낙청․반성완 옮김, 『개정판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2』, 창작과 비평사, 2010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피에르 카반느ㅣ정숙현 옮김, 『라루스 서양미술사Ⅲ. 고전주의와 바로크』, 생각의 나무, 2004
빅토르 L.타피에ㅣ정진국 옮김, 『바로크와 고전주의』, 까치글방, 2008
이선영 엮음, 『문예사조사』, 민음사, 1998
김계영, 『청소년을 위한 서양문학사 상권』, 두리미디어,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