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긍정적가치와 나아가야할 방향
- 최초 등록일
- 2010.12.22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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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받은 소논문입니다.
레포트보다는 논문에 가깝고요 논문보다는 레포트에 가깝고요
게임에 대해 부정적으로만 바라보는 시각속에서
게임의 긍정적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나아가야할 방향을 언급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2
Ⅱ. 게임의 본질································································· 2
Ⅲ. 게임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 3
1. 팀워크····································································· 3
2. 환경, 공간································································ 4
3. 확률········································································ 4
Ⅳ. 현 게임의 긍정적 이용 실 사례······································ 5
1. 교육········································································ 5
2. 치료········································································ 6
Ⅴ. 결론············································································ 6
Ⅵ. 참고문헌······································································ 6
본문내용
게임이란 용어를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인간이 생활하면서 즐거움을 주는 놀이에서 시작한 게임은 현재는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새로운 장르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정신적, 육체적인 피로를 풀어주고, 게임을 통해 사람들과의 관계를 보다 가깝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결정적으로 우리에게 ‘재미’를 선사하는 것이 게임이다.
하지만 우리 주변의 시선들을 보면 게임이란 것을 이와 같이 받아들이는 이는 얼마나 될까. 대부분은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게임에 대한 기사는 대부분 게임중독, 사행 및 도박성게임 등으로 인한 사회적 폐해 등 게임의 부정적인 면을 다룬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프로게이머들의 국제적 활약상, 게임 벤처들이나 게발자의 성공담 등 긍정적인 뉴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한 산업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면 게임은 디지털시대의 유망 콘텐츠 사업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게임 산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산업이며, 영상과 음향 등 현재 우리나라가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우리나라의 IT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기술이 집약된 산업이다. 그리고 2015년 까지 세계 게임시장의 시장매출이 70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등 게임 산업은 규모에 있어서 급속하게 성장, 발전하고 있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집적 산업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반인들을 주 대상으로 하는 PC게임을 대상으로 하여 게임의 본질과 우리에게 미친 긍정적 영향을 확인해 보고 게임이 우리에게 더욱 유익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게임을 막연히 부정적으로만 보는 이들에게 게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주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