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 관점 비평 - 소설 영화 젊은날의 초상
- 최초 등록일
- 2010.12.27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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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호텍스트성 관점 비평 - 소설 영화 젊은날의 초상
소설과 영화의 상호 연관성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소설과 영화의 상호연관성
2) 상호텍스트 관점에서 살펴보기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상호텍스트성 관점에서 비평을 어떻게 해야 할까? 이번 한 학기 동안 소설과 동화를 20편정도 쓴 필자지만, 기존에 해온 비평문의 업그레이드판인 상호텍스트성관점에서 비평을 하려고 하니 쉽게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 수업을 통해서 이번 비평의 골자가 텍스트간의 상호관련성인지는 이미 알고 있었지만, 글을 쓰기 위해서는 더 구체적이고 폭넓은 속성과 사례를 파악 할 필요가 있어서 여러 문헌을 찾아보았다.
상호텍스트성이란 한 텍스트나 장르가 그 이전 혹은 동시대의 다른 텍스트나 장르와 맺고 있는 상호관련성으로서 좁게는 인용이나 언급의 형태로 드러난 경우이고, 넓게는 텍스트와 텍스트, 주체와 주체 사이에서 나타나는 모든 지식이나 예술의 총체를 뜻한다. 이 총체성은 텍스트가 생산된 시대의 모든 지식이나 그 당시 통용되고 있는 모든 담론의 양식으로서 역사・철학・예술 등을 포함한다. 이처럼 상호텍스트는 독자적인 것이 아니라 이전에 존재했던 수많은 텍스트와의 상호 연관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번 과제는 필자가 접해온 시, 소설, 동화, 수필 등의 문학 장르들과 영화, 가요, 애니메이션 등의 각 장르에서 드러난 공통된 주제를 파악해서 그 주제 안에 있는 공통된 의미가 서로 어떤 관련이 있는지 상호텍스트 관점에서 해석하고 분류하고 평가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그 중에서도 필자는 <젊은 날의 초상>의 소설과 영화를 가지고 그 둘을 비교 분석하여 상호텍스트성 관점에서 상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소설과 영화의 상호연관성
영화는 다른 예술 장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그 중에서도 문학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보는데 두 매체 모두 이야기구조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타당성을 갖는다. 소설이 영화화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겠다. 하나는 소설의 내용이나 형식이 영화 속의 내용과 형식으로 전환시키기에 용이한 경우이다. 쥐라기 공원같이 작가가 영화화를 전제에 두고 소설을 쓴 경우처럼 말이다. 다른 하나는 소설의 대중성 때문에 이미 베스트셀러가 되어 있어 잠재적으로 관객층을 광범위하게 확보하고 있는 경우이다. 예로는 반지의 제왕이나 해리포터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 김도남 『상호텍스트성과 텍스트 이해 교육 』, 박이정, 2003
․ 이문열 「河口」, 「그 해 겨울」,『젊은 날의 초상』, 민음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