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 로크, 루소의 사회계약설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0.12.27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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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홉스, 로크, 루소의 사회계약설에 대하여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근대 이전의 계약설
(2) 홉스의 계약론
(3) 로크의 계약론
(4) 루소의 사회계약설
3. 결론 - 계약설의 현대적 의의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계약설은 근대국가의 근본문제인 <권력>과 <자유>의 관계를 민주주의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 근대정치사상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유·평등의 권리를 가지며, 이 권리를 보다 잘 보장하기 위하여 서로 계약을 맺어 <법이 지배하는> 정치사회(국가)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하고, 또 정치사회를 운영하기 위하여 설치된 정치기관을 어떻게 행사하면 개인의 자유와 생명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가를 제시한 사상이다. 17∼18세기의 시민 혁명기에 등장한 근대국가의 정통성과 존재이유를 설명한 정치이론이며, T.홉스·J.로크·J.J.루소가 대표적이다. 이 자료는 사회계약설의 주요 사상가들의 내용을 핵심 중심으로 요약한 것이다.
2. 본론
(1) 근대 이전의 계약설
권력의 기초는 <인민의 동의>에 근거한다는 계약론적 사고방식은, 이미 16세기 절대주의시대에 에스파냐·프랑스·이탈리아 등의 제수이트파·칼뱅파의 신학자·법학자·정치학자 등에 의해 제창되었다. 예를 들어 제수이트파의 이론가들인 에스파냐의 몰리나·F.수아레스·J.마리아나, 이탈리아의 R.벨라르미노, 영국의 R.파슨스 등에 의하면, 교황은 직접 신에 의해 임명되지만, 국왕권력은 인민에 유래하며 원시계약 조항이나 사회공동체 유지라는 목적으로 제한되어 교황권력이 세속권력보다 우위에 있으므로, 이교도(異敎徒)의 군주(프로테스탄트 군주)는 교황의 명령에 따라 신하에 의해 폐위 또는 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