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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데르센의 동화세계에 투영된 자전적 요소와 시대적 배경

*은*
최초 등록일
2010.12.27
최종 저작일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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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데르센과 그의 동화에 관해 분석한 소논문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안데르센의 삶

1)안데르센의 성장 배경

2)안데르센이 활동했던 시대적 배경

2. 안데르센의 동화 작품

3. 안데르센의 시대적 배경과 자전적 배경을 통한 작품 분석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안데르센은 동화의 아버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평생에 걸쳐 160편에 다다르는 많은 동화를 창작하였다. 안데르센의 작품은 안데르센이 살던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많은 어린이들이 읽고 있다. ‘그의 책은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리고 번역되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세계의 모든 어린이들이 안데르센의 동화를 읽으면서 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2007년 안데르센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여 열렸던 세계 순회 전시회에서의 뜨거운 반응을 생각해 보면 그는 200년 이 지난 지금 까지도 최고의 동화작가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동화 童話, fairy tale의 정의를 사전적으로 내려 본다면 ‘동화란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을 기조로 해서 지은 이야기로서 아동 문학의 한 분야’이다. 여기서 동심을 基調(기조)로 한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어린이의 마음에서 대상을 바라보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동화라는 장르에서는 작가의 심리나 의도를 더욱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또한 163편에 이르는 안데르센 동화는 대부분 동화작가 안데르센이 순수하게 창착해낸 이야기로, 여러 나라의 민화(民話)를 모아 엮은 그림 동화와 본질적으로 다르다. 따라서 이 동화에는 안데르센의 인생관과 인간관, 그리고 우주관이 그대로 드러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안데르센의 동화는 안데르센의 삶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다.
안데르센의 원작동화는 어렸을 적 읽었던 내용과는 사뭇 다르다. 아이들이 읽고 있는 안데르센의 동화는 어린아이들의 정서에 맞게 변형되고 각색되어 아름답고 꿈과 희망을 주는 내용이 되었다. 그러나 몇 해 전부터 어른을 위한 동화라 일컬어지면서 변형이 되지 않은 원작 동화는 대부분 우울하고 어두운 분위기가 느껴진다. 안데르센의 원작 동화가 왜 어렸을 때 읽었던 동화와 다른지 알기 위해서는 안데르센의 삶을 이해해야 한다.
안데르센은 자신의 동화를 “어린이를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어른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어린이들은 단지 내 이야기의 표면만을 이해할 수 있으며 성숙한 어른이 되어서야 온전히 내 작품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sasin448?Redirect=Log
http://blog.paran.com/allthatpsi/8681411
H.C.안데르센, 『그림없는 그림책』, 이옥용 역, 보물창고, 2006
H.C.안데르센, 『안데르센의 지중해 기행』, 송은경 역, 예담, 2001.
H.C.안데르센, 『어른을 위한 안데르센 동화 전집』, 윤후남역, 1997
http://blog.daum.net/otwo07/3342033
김대환, 「무한한 공상과 서정의 세계로」, 『서평문화』, 1995, 제17집.
김환희, 「미운 오리를 읽는 다양한 비판적 시각」, 칼럼, http://cafe.naver.com/storyclass/10
매일신문,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14112&yy=2007
박사빈, 「명작동화의 정신분석학적 분석과 유아의 반응 연구」, 동국 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4.
안나 이즈미, 『안데르센의 절규』, 황소연 역, 좋은책만들기, 2000
우라야마 아키토시, 『어른들을 위한 안데르센 동화』, 구혜영 역, 베텔스만, 2004
울리히 존넌베르크, 『안데르센과 함께 코펜하겐을 산책하다』, 김수은 역, 쿠오레, 2005
유정주 「디즈니 애니메이션 텍스트 속에 재현된 남성환타지 연구」, 동국 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3.
이정자, 「향가와 그 배경 설화에 나타난 동화적 요소 고찰」, 『동화와 설화』, 새미, 2003
재키 울슐라거, 『안데르센 평전』, 전선화 역, 미래M&B, 2006
정유석, 『아트홀릭』, 랜덤하우스, 2008,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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