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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불교,도교에서 보는 사후세계(각 시각의 차이점)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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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사상의 사후세계
유교는 내세관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죽음관도 확실하지 않다. 유교의 죽음에는 피안이 없거나 그렇게 중요한 구실은 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유교의 죽음은 조상의 넋과 관련지을 때만 우리들에게 실감된다. 즉 삶과 죽음 그리고 사람과 신(귀신)이 별개의 이치가 아니라는 것, 따라서 죽음이나 귀신같은 경험이 가능하지 않은 문제에 대해서는 별도의 관심을 두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유가에서 말하는 죽음은 기(氣)로써 설명된다. 즉 사람은 기의 응취과정에서 생기는 정(精), 기(氣), 신(神)이나 그 결합체인 혼백(魂魄)으로 설명되는데 이것들은 일정기간 존속하다가 그 기운이 다하게 되면 혼은 양(陽)으로서 하늘로 돌아가고 백은 음(陰)으로서 땅으로 돌아가는 것이 죽음이다.
유가는 죽음 자체의 의미나 죽어서 시작하는 또 다른 세계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고, 삶과 죽음을 대 자연의 법칙에 의한 신귀 과정으로 봄으로

목차

1. 유교사상의 사후세계
2. 도교사상과 죽음
3. 불교사상과 죽음

본문내용

1. 유교사상의 사후세계
유교는 내세관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죽음관도 확실하지 않다. 유교의 죽음에는 피안이 없거나 그렇게 중요한 구실은 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유교의 죽음은 조상의 넋과 관련지을 때만 우리들에게 실감된다. 즉 삶과 죽음 그리고 사람과 신(귀신)이 별개의 이치가 아니라는 것, 따라서 죽음이나 귀신같은 경험이 가능하지 않은 문제에 대해서는 별도의 관심을 두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유가에서 말하는 죽음은 기(氣)로써 설명된다. 즉 사람은 기의 응취과정에서 생기는 정(精), 기(氣), 신(神)이나 그 결합체인 혼백(魂魄)으로 설명되는데 이것들은 일정기간 존속하다가 그 기운이 다하게 되면 혼은 양(陽)으로서 하늘로 돌아가고 백은 음(陰)으로서 땅으로 돌아가는 것이 죽음이다.
유가는 죽음 자체의 의미나 죽어서 시작하는 또 다른 세계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고, 삶과 죽음을 대 자연의 법칙에 의한 신귀 과정으로 봄으로써 형이상학적 문제로 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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