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lvie 작품 속 공간배치를 통한 의미구조
- 최초 등록일
- 2010.12.28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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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소설 - sylvie 작품을 통한 소논문식 정리
목차
- 서론
1. 실비의 공간 구조
2. 여주인공의 공간 배치
3. 공간을 통한 여주인공들의 동질성과 대립성
본문내용
- 서론
실비는 작가가 스스로 밝히고 있듯이, 구별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현실과 몽상이 뒤섞여 있다. 작가는 젊은 시절에 경험했던 사랑의 실패와 몽상적인 삶을 이야기 하면서 젊은 시절 얻을 수도 있었던 옛 사랑의 행복을 상기하고, 잃어버린 시간을 재생시키려는 노력을 한다. 작품 ‘실비’는 화자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소설이다. 각장에는 제목이 붙어있으며, 실비의 부제는 ‘Souvenirs du Valois’ 이다. 부제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작품에서 공간은 특별한 중요성을 가진다. 크게 파리와 발루아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 공간은 인물들을 중심으로 짜여있다. 또한 몽상은 공간으로 들어감으로서 시작되고, 공간에서 나오면서 몽상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처럼 실비의 공간구조를 분석하고 세 여주인공인 아드리엔, 오렐리, 그리고 실비의 각각의 특이한 공간 배치를 살펴봄으로써 아드리엔과 오렐리의 동질성과 이들과 실비간의 대립성을 밝혀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대립적인 공간 관계는 작품의 어떤 의미적인 구조를 드러내는지 살펴보자.
1. 실비의 공간 구조
실비는 총 1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화자가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과거를 서술하는 형식으로 쓰여 졌다. 각 장에는 제목이 붙어 있으며 제목에서도 실비의 공간성이 두드러진다. 1장에서 12장까지는 저녁 무렵 파리의 극장에서 시작하여, 발루아지방으로 가는 마차를 타고 가는 길에 발루아에 얽힌 옛 추억을 상기하며 루아지에 도착하고 파리로 돌아오는 이야기가 계속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