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시학(詩學)』
- 최초 등록일
- 2010.12.28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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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 『시학(詩學)』에 대해 분석하여 각 파트별로 핵심적인 내용만 간추려 정리한 글입니다. 『시학(詩學)』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훑으시는 데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시학(詩學)』은 총 2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제1장 ~ 제5장: 모방 양식으로서의 비극
[제1장] 시의 구별 -모방의 매체
[제2장] 시의 구별 -모방의 대상
[제3장] 시의 구별 -모방의 양식
[제4장] 시의 기원과 발전
[제5장] 비극과 희극·서사시의 관련성
② 제6장 ~ 제22장: 비극의 정의와 그 구성 법칙
[제6장] 비극의 정의와 6가지 요소
[제7장] 비극의 플롯과 일반 원칙
[제8장] 플롯의 통일성
[제9장] 개연성과 보편성
[제10장] 단순 플롯과 복합 플롯
[제11장] 급전(뒤바뀜)과 발견(깨달음)
[제12장] 비극의 양적 부분
[제13장] 비극의 주인공
[제14장] 비극적 행동
[제15장] 비극적 인물의 성격
[제16장] 발견(깨달음)의 종류
[제17장] 플롯의 구성 (1)
[제18장] 플롯의 구성 (2)
[제19장] 사고
[제20장] 조사
[제21장] 조사의 종류
[제22장] 조사의 특징
③ 제23장 ~ 제26장: 서사시의 구성 법칙
[제23장] 서사시의 기본 원칙
[제24장] 서사시와 비극의 유사점·차이점
[제25장] 서사시 또는 비극에 대한 비판과 답변
[제26장] 서사시와 비극의 비교 -비극의 우수성
※ [제25장]은 특별히 중요한 내용이 없다고 판단하여 내용 생략
본문내용
2. 내용
[제1장]
시(時) 예술의 근본 원리는 ‘모방’이다. 이러한 모방은 모방의 매체, 모방의 대상, 모방의 양식에 따라 그 형식이 달라진다.
① 모방의 매체(means): 예술들은 모두 리듬·말·화음 이 세 가지 요소를 매체로 사용
[제2장]
② 모방의 대상(object): 모방의 대상은 인간으로서 고귀/저속으로 구별된다. 즉, 정상규범 이상/정상규범/정상규범 이하, 셋 중의 하나다. 이러한 원리로 희극과 비극을 구별할 수 있는데, 희극은 인간을 규범 이하로 그리는 반면, 비극은 규범 이상으로 그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장]
③ 모방의 양식(manner): 예술가가 여러 가지 유형의 대상을 재현하는 양식
참고 자료
LEON GOLDEN 지음, 최상규 옮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예림기획,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