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사상00
- 최초 등록일
- 2010.12.29
- 최종 저작일
- 2010.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루소의 교육사상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17세기 말 내지 18세기 초의 프랑스에서는 자유사상이 존중되었다. 이 시대의 경향은 물질주의를 낳아 그 대표자들은 종래의 사상과 학설을 무섭게 비판했고, 종교를 비웃으며, 정치를 비방하는 등 전 사회생활을 공격했다. 정치는 문란했고 불법의 압제는 정점에 달했으며, 승려들은 몹시 타락하여 그 본분을 잃었으며, 귀족들은 사치에 흘러 부도덕한 행위를 예사로 자행했다. 그와 같은 사회였기 때문에 가정생활은 불건전했고, 교육 또한 현저하게 쇠퇴되어 있었다. Rousseau는 그러한 시대에 태어나, 당시 사회의 악의 근원을 간파하고, 자연에 돌아가 자연의 길에 따르는 것만이 유일한 구제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의 뜻을 제창했다. 그런 뜻에서 루소를 계몽사조의 대표자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는 데에 이론이 있을 수 없다. 루소는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났으나 여생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낸 철학자이자 교육사상가였다. 그의 교육사상은 자연주의 또는 낭만주의 교육사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루소는 자연은 우주 만물의 근원이면서 본질이다. 따라서 자연에 부합되는 모든 일이 바로 선이며 가치이다. 자연은 인간이 행복해지는데 필요한 모든 힘을 주었으며 선을 지향해 가는 원동력이다. 그리고 본질적으로 인간도 자연이기 때문에 선을 향한 힘과 원동력을 갖춘 자연인이다. 따라서 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목표는 인간이 자연인으로서의 자기의 주체적인 힘과 가능성을 끝까지 보존․발전 시키 도록 하는 일이다.
루소의 `자연을 따르라 (Follfw the nature)`는 말은 위의 생각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그의 자연주의 사상은 자신이 1762년에 쓴 유명한 가상소설인 『에밀 (Emile)』에 잘 나타나 있다. 저서 「에밀」 에서 "자연주의" "아동중심" 교육관을 집약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가 오늘날 유아교육에 이바지한 최대의 교육이념은 아동중심 교육관이다. 성인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6세 이전의 아동을 조그만 어른이 아닌 독립된 인간으로 취급해야한다고 주장한 첫 번째 사상가이다. 주입보다는 자발성, 언어보다는 경험과 직관을 중시하였다.
참고 자료
-김재만,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 1987
-정재철, 손인수, 교육사, 교육출판사, 1993
-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수동(1995). “루소의 自然主義 敎育思想 硏究.”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김영종(1999). “「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과 교육행정에의 含意.”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득자(1994). “루소의 敎育思想.”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오정미(2000).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음악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신지(1996). “루소의 自然主義 敎育思想에 關한 硏究.”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J.S.Brubacher(이원호 譯), 교육사, 문음사, 1985
-Boyd, William (1994). 서양교육사. 이홍우.박재문.유한구 역. 교육과학사
-Neller G. F(1987). 현대교육사상. 서울: 서광사. 안인희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