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포스트 모더니즘의 문학,음악,미술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문학·음악·미술
Ⅰ. 포스트 모더니즘과 문학
⑴ 상호 텍스트성
⑵ 자기 반영성과 반리얼리즘
⑶ 탈장르화 또는 장르 확산
⑷ '억압된 것의 복귀'와 대중문화
Ⅱ. 포스트 모더니즘과 음악
- 음악에서의 연대적 흐름
- 음악에서의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 포스트 모더니즘 음악의 미학적 특징
Ⅲ. 포스트모더니즘 회화
1. 작가들을 통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고찰
2.현재의 미술사조를 통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고찰
1) 차용 미술 - 재생된 이미지
2) 서술적 회화 - 이야기 시간
3) 그래피티 아트
4) 정치적 미술
5) 포스트모던 조각
본문내용
문학
: 포스트 모더니즘은 문학과 예술, 전통으로서의 모더니즘이 안고 있는 모순과 한계, 예술적 허상을 비판하는 문예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에서 거의 무시되거나 소홀히 간주되어 오다시피 한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서는 핵심적인 지배소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와는 정반대로 모더니즘에서는 핵심적인 지배소로서 기능을 담당해 온 것들이 포스트 모더니즘에 이르러서는 주변적인 위치로 전락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문학에서 핵심적인 지배소로 간주되는 문제 중에서도 상호 텍스트성, 탈장르화나 장르 확산, 자기반영성, 그리고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음악
: 1970년대 이후의 음악경향을 대표하는 작품을 선택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따른다. 통일적인 음악 양식과 음악관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바로 이 시기 음악의 가장 큰 특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다양한 음악경향 하나 하나가(최소음악, 단순음악, 명상음악, 음형음악, 음향음악 등) 각각 중심을 이룬다는 것이다. 즉 어떤 것은 중요하고 어떤 것은 부차적인 현상이라고 말하기 어렵게 음악양식의 복수형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실험정신에 의한 새로움의 추구에 식상한 예술가들은 전통적인 음악형식과 장르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였고, 이로써 현악사중주, 오페라, 심포니 등의 옛 장르가 부활한다. 또한 요란스럽게 센세이션을 일으키는 새로운 작품보다는 인간의 주관에 호소하는 내적인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이 시기의 예술가들은 '정통적 예술은 독창적이고 새로워야 한다'는 모더니즘 미학을 반대하며, 모더니즘에서 믿어왔던 예술의 '역사성'과 '발전성'을 부정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70년대 중반에 음악적 paradigm의 변화가 일어났다는 논제를 충분히 뒷받침해주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먼저 모더니즘에서 추구되었던 이성적 사고, 합리성, 역사적 정통성이 부정된다. 이에 따라 단일한 음악조류의 지배는 불가능하게 되었고, 다수성이 허용되고 보장된다. 더 나아가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아방가르드와 다른 점은, '독창적 예술은 새로워야 한다'는 예술관에서 벗어났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전통과는 결별을 선언하지만, 전통적 유산을 거부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옛 양식으로의 복귀와 혼합 또는 단순성의 강조가 나타난다.
미술
: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서는 주제 영역들이 일차적인 중요성을 가지며, 기초, 상징, 원형, 신화, 은유, 우화 등을 사용하여 정신 혹은 영혼의 세계에 접근하고 그것을 표현하고자 노력해 왔다. 팝아트는 대중문화와의 거리를 폐기하고 대중문화의 산물인 광고, 상품, 영화 스틸 등을 도입하였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소비사회 문화의 가장 즉시적이고 속된 면을 일부러 우상화시키거나 또는 유머로 대상을 다루고 있다.
참고 자료
문학
1.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김욱동, 현암사, 1993
2.포스트 모더니즘-철학과 예술(휴 실버만 엮음, 윤호병 역, 고려원, 1995)
3.포스트 모더니즘과 문화(권택영 편, 문예출판사, 1991)
음악
1.오희숙의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라는 논문
2.무지카 프라티카 Musica Pratica-그레고리오 성가로부터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는 서양음악의 관습(마이클 캐넌, 김혜중 역, 동문선, 2001)
미술
1. 인터넷 여기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