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화와 꿈의 세계 리포트-호두까기 인형과 황금단지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E. T. A 호프만의 생애
Ⅲ.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 분석
1. 들어가는 말
2. 작품 배경
3. 내용 분석
Ⅳ. 『황금 단지』 분석
1. 들어가는 말
2. 작품 배경
3. 작품 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Ⅴ. 결론
본고에서는 E. T. A 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과 『황금 단지』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황금 단지』는 주인공 안젤무스가 여러 가지 시험을 통해 "중세적 복사자"에서 "근대적 시인"으로 탄생하는 과정을 그린 뒤, 안젤무스의 도플갱어로서 또 하나의 주인공인 화자의 이야기로 끝을 맺는다. 작가 호프만의 도플갱어이기도 한 화자의 관건은 `이야기하기와 쓰기`로서, 호프만은 그의 뒤에 숨어 자신의 고민을 피력하는 동시에 실제 독자의 반응을 미리 그려보고 있는 듯하다. Ibid, p121.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에서는 동화적-환상적 세계가 가장 잘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환상적인 것은 동시에 현실적인 것과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는데, 이는 환상적 세계가 현실로부터 동떨어진 단순한 미적 세계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실성을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구비동화의 형식과 다른 점일 뿐만 아니라, 괴테, 노발리스의 예술동화와도 다른 점이다.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에는 이원론적 현실 이외에도 전통적 동화와는 다른 몇몇 특징들이 있다. 대표적인 특징으로 전통적인 동화와는 달리 작품에서 장소와 시간이 정확하게 언급될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이 개성화된다. 권진숙, 「문학 : 에,테,아,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와 쥐의 왕』에 나타난 현실과 환상의 관계」, 『독일어문학』, 한국독일어문학회, 2003, pp.36~37.
이 동화에는 `생쥐 왕의 왕관` 등 끝까지 풀리지 않는 비밀이 남게 되는데, 이것은 책장을 덮은 후에도 독자로 하여금 작품에 대해 지속적인 성찰을 요구하는 호프만의 시학적 전략에 속한다.
참고 자료
요한 볼프강 괴테 외, 최경아 외 옮김,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낭만동화집 Ⅰ』, 이룸, 2006.
E. T. A 호프만, 곽정연 옮김, 『브람빌라 공주 : 야콥 칼로를 따른 카프리치오』, 책세상, 2004.
E. T. A 호프만, 최민숙 옮김, 『호두까기 인형』, 비룡소, 2001.
권진숙, 「문학 : 에,테,아,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와 쥐의 왕』에 나타난 현실과 환상의 관계」, 『독일어문학』, 한국독일어문학회, 2003.
최민숙, 「 E. T. A. 호프만의 『호두까기인형과 생쥐왕』의 "성년식" 모티브와 주인공의 자아인식 과정」, 『괴테연구』, 한국괴테학회, 2002.
최민숙, 「E. T. A. 호프만의 『황금단지 Der golden Topf』 연구」, 『괴테연구』, 한국괴테학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