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교육의 성격과 제도
- 최초 등록일
- 2011.01.0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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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교육의 성격과 제도에 대한 레포트
목차
Ⅰ. 조선의 성리학적 사회질서
1. 예학과 족보의 보급
Ⅱ. 조선시대의 교육
1. 성리학과 교육
2. 교육의 개관
Ⅲ. 조선시대의 관학
1. 성균관
2. 종학
3.사학(四學, 사부학당)
4. 향교
5. 잡과교육
Ⅳ. 조선시대의 사학
1. 서원
2. 서당
Ⅴ. 과거제도
1. 과거제도
2. 종류
3. 형식
4. 과거와 학교 교육과의 관계
Ⅵ. 유교가 현대사회에 미친 영향
1. 긍정적인 영향
2.부정적인 영향
Ⅶ. 참고문헌
Ⅷ. 일지
본문내용
《조선시대 교육의 성격과 제도》
Ⅰ. 조선의 성리학적 사회질서
1. 예학과 족보의 보급
성리학은 신분제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상하 관계를 중시하는 명분론을 강조하였다. 예학은 양반들이 성리학적 도덕 윤리를 강조하면서 신분 질서의 안정을 추구하고자 성립한 학문이며, 삼강오륜을 기본 덕목으로 강조하였다. 특히, 삼강오륜은 현실적으로 가부장적 종법 질서로 구현되어 성리학 중심의 사회 질서 유지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사림은 향약을 시행하고 도덕과 예학의 기본 서적인 소학을 보급하여 향촌 사회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였다. 아울러 가묘와 사당을 건립하여 성리학적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사림 간의 정쟁의 구실로 이용되기도 하였던 예학과 예론은 양반 사대부의 신분적 우월성을 강조하는 데 이용되었으며, 양반 사림들은 이와 함께 가족과 친족 공동체의 유대를 통해서 문벌을 형성하고 양반으로서의 신분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 때문에 가족의 내력을 기록하고 그것을 암기하는 보학이 발전하였다.
예학이 종족 내부의 의례를 규정하는 것이라면, 보학은 종족의 종적인 내력과 횡적인 종족 관계를 확인시켜 주는 기능을 하였다. 그러므로 족보를 통해서 안으로는 종족 내부의 결속을 다짐하였고, 밖으로는 다른 종족이나 하급 신분에 대하여 우월 의식을 가질 수 있었다. 따라서 족보는 결혼 상대자를 구하거나 붕당을 구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었다. 족보의 편찬과 보학의 발달은 조선 후기에 더욱 활발해짐으로써 양반 문벌제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참고 자료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논문으로 읽는 교육사, 박연호 엮음, 문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