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자료] 무용과 연극의 시대별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2.06.20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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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과 연극의 시대별 특징에 대해 비교한 것입니다.
본문은 표로 되어 있고, 표에서 비교해 본 것을 결과로 쓴 것입니다.
중세, 르네상스, 낭만주의 그리고 현대에 걸친 무용과 연극에 대해 비교한 것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중세의 연극과 무용의 특징
르네상스의 연극과 무용의 특징
낭만주의의 연극과 무용의 특징
현대의 연극과 무용의 특징
본문내용
지금까지 알아본 결과 연극은 일찍이 중세 때부터 고전과 고대문물에서 벗어나려 하고 여러 가지 많은 것들을 도입하려고 하는 시도가 많이 보였으나 무용은 궁정이라는 틀 안아서 소극적인 춤만이 추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르네상스의 근대연극은 희곡법칙이 규정되었기는 했으나 새로운 국민연극이 탄생되고 오페라의 전파 등 연극전성시대를 맞았다고 할 수 있다. 그에 비해 무용은 궁정무용의 형태로 변형되고 포크댄스의 발달은 있었지만 크게 왕성한 시기는 아니었다는 것으로 보아 무용의 발전이 늦어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낭만주의 시대의 연극이 시민극이 주도를 이루었는데 무용에서의 평민들의 사랑이야기를 배경으로 한 무용들이 나타난 것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연극에서 사회적 타락을 맞은 시기이고 '자유극장'이 생겨났을 같은 시기에 무용 또한 현실로부터의 도피를 위한 갈망을 표현했다는 점, 그리고 연극과 무용이 사실적, 이국적 무대장치를 설치한 것 또한 시대적인 영향으로 무용과 연극이 비슷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세기 현대에 들어서는 새로운 것에 대한 추구가 나타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여기서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이미 연극에 있어서 많은 다른 것들을 시도하려는 움직임과 변화들이 일어났었고 20세기에 이르러서 또 다시 한번 새로운 것을 추구했으리라는 것이고 무용은 19세기 중반, 말에 걸쳐 이제 처음으로 생겨난 새로운 시도들이었다는 것이라는 차이점이다. 즉 무용은 루이 14세의 발레만이 하나의 무용형태와 하나의 표현형식으로 발전하여 클래식 발레로 완성이 되어왔고 20세기에 와서야 현대무용이라는 것이 생겨나고 20세기에 와서야 무용은 다양해 졌다는 말이다. 그만큼 무용은 20세기 전에는 다양성이 없었다.
현대극은 획일성을 거부 상업주의에 항거하면서 시대정신을 반영하려 했다는 것과 무용 또한 형식적 가치를 벗어나고 순수예술로의 고립이 아니라 대중문화의 화해를 모태로 했다는 것을 특징으로 들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