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불교와 한국불교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1.01.05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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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중국불교와 한국불교의 비교
목차
1. 원시불교
2. 중국불교
3. 한국불교
4. 결론
본문내용
<중국불교와 한국불교 윤리>
1. 원시불교
1) 연기의 원리
① 연기: ~을 연하여 일어나는 것. 일체의 사물은 다양한 원인과 조건을 연하여 성립한다.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
② 만유는 인과 연의 상호관계에 의하여 끊임없이 생멸을 구하므로 영구불변의 독가적인 본성, 즉 자성을 가진 존재는 없다.
③ 인간은 오온이(색, 수, 상, 행, 식) 결합된 것. 이 오온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간은 다시 분해되어 소멸하는 것이므로 실재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오온은 공, 무아, 무상이다.
④ 십이연기설: 연기의 이론에 입각하여 인생의 본연의 모습(고)을 밝힌 것. 무명-행-식-명색-육처-촉-수-애-취-유-생-고(노사)
-연기의 순관(유전연기): 현실적 고의 근원을 추적하여 그 고가 말미암는 순서를 밝힘(인간에 있어 미혹의 세계가 성립되는 것을 설한 것)
-연기의 역관(환멸연기): 무명을 제거함으로써 생사고를 멸할 수 있다는 연기의 관법(미망의 세계를 초월하는 깨달음에 이르는 길을 설명한 것)
⑤ 연기의 진리에 눈뜰 때 우리의 삶은 질적인 전환을 일으키게 된다. 한없는 감사의 삶이요, 동체자비의 삶. 나는 나만의 내가 아니라 모든 생명, 모든 존재로 살려지는 그런 나이다.(자타불이)
2) 사성제
① 고성제- 우리들의 현상적 삶은 고통이라는 현실판단. 8고- 생로병사의 4고, 애별리고, 원증회고, 구부득고, 오음성고
② 집성제- 고통의 원인을 규명한 것으로 존재의 실상을 모르는 무명으로 인하여 모든 것에 탐착하기 때문. 애욕 때문에 인간은 집착을 하게 되고 그 결과로서 사후에 또 다른 고통의 존재로 태어나 같은 과정을 또다시 반복
③ 멸성제- 괴로움이 멸한 상태. 열반-탐욕성냄무지의 삼독이 완전히 사라진 상태로 생사의 세계를 초월한 경지
④ 도성제- 열반으로 가는 길. 팔정도- 정견(바른 견해), 정사(바른 생각), 정어(바른 말), 정업(바른 행동), 정명(바른 생활), 정정진(바른 노력), 정념(바른 관찰), 정정(바른 명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