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별산대놀이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1.05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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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주별산대놀이 분석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탈춤의 일반적 의미
3. 양주별산대의 유래
4. 양주별산대의 내용
5. 양주별산대의 특징
6. 양주별산대와 다른 탈춤과의 차이점
7. 나가는 말
본문내용
양주별산대놀이 분석
1. 들어가는 말
오늘날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전통문화란 그저 고리타분한 과거의 유산,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지 못하고 있다. 비록 최근에 이르러 전통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보존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는 형편이지만 아직 사람들에 머릿속에 전통문화란 그 다지 높은 순위의 가치가 매겨져 있지는 않은듯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분석은 우리네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재평가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전통문화를 전부 알아보기에는 우리가 가진 시간과 ‘전통문화’라는 단어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가 너무나 거대하기에 전통문화를 이루고 있는 부분 중 하나인 탈춤, 또한 탈춤 중에서도 이번 답사지역인 양주 시에 전승되어 내려오는 양주별산대놀이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양주별산대놀이는 약200여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수많은 환란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그 맥이 끊이지 않고 전승되어 내려오니 실로 대단하다 말할 수 있다. 현재에는 중요무형문화재 2호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으며, 주내면 유양리 불곡산 아래에 전수회관이 지어져 전승이 되고 있다. 그럼 본론에서는 탈춤의 일반적 의미와 양주별산대의 유래, 내용 및 특징과 다른 탈춤과의 차이점을 통해 양주별산대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탈춤의 일반적 의미
탈춤은 그 시대의 사회상을 희화하고 풍자 속에 비판의 개념이 내재되어 있는 동시에 서민의 감정과 사상을 전달, 표현하고 있으며 주술적인 제천행사와 농경제례의 풍속에서 비롯되어 민중의 공동생활의 중심을 이룬 향토적 특성을 가장 많이 지니고 있다. 또한 탈춤은 구비 전승되어 오면서 그때그때 연행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양반풍자의 방식을 통해 민중적 항거를 표출하여 봉건적 특권을 철폐해야 한다는 민중의 의식을 담아내었고. 이러한 가면극인 탈춤 대부분이 도시가 아닌 향촌사회를 중심으로 형성, 발전하였다.
참고 자료
전경욱, 『한국 가면극 그 역사와 원리』, 열화당, 1998, 82~83page
이두횡,『한국의 탈춤』, 일지사, 1981, p.5~p6
정형효,『양주별산대놀이』, 화산문화, 2000, p56~p135
『중요무형문화재 제 2호 양주별산대놀이』, 문화재청
『민속 학술 자료 총서 탈춤9』,우리마당 터, 2004, p.109~p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