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대하와 대지를 통해 살펴 본 문학과 가족
- 최초 등록일
- 2011.01.19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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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주제론의 과제로 『대하』와『대지』를 통해 살펴 본 문학과 가족 입니다.
김남천 작가의 작품을 분석하고 특성을 파악하고
깔끔한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대하』와『대지』를 통해 살펴 본 문학과 가족
Ⅰ. 한국과 중국. 가족사를 통해 바라본 혼돈의 세태
Ⅱ. 김남천과 펄 벅, 『대하』와 『대지』
1. 작가와 작품세계
1) 김남천
2) 펄 벅
2. 작품의 줄거리
1) 대하
2) 대지
Ⅲ. 작품의 특성
1. 작품 서지
1) 김남천 『대하』
2. 작품의 경향
1) 김남천『대하』
2) 펄 벅 『대지』
3. 대하와 대지가 상징하는 바
1) 대하
2) 대지
Ⅳ 그대의 자기를 가장 잘 표시할 수 있는 장소
본문내용
『대하』와『대지』를 통해 살펴 본 문학과 가족
00학과 0000000학번 000
Ⅰ. 한국과 중국. 가족사를 통해 바라본 혼돈의 세태
한국 문학과 가족이라는 텍스트를 처음 보았을 때, 우선 삼대, 대하, 태평천하 등의 소설이 떠올랐다. 오늘 발표는 그 중, 김남천의『대하』를 다루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와 함께 살펴볼 문학으로 펄 벅의『대지』를 골랐다. 이 둘은 모두 동양의 가족사를 그리고 있다. 하지만『대하』의 경우 한국인의 시각에서 쓴 한국인 가족의 이야기인데 반해,『대지』는 미국인 펄 벅이 쓴 중국인 가족의 이야기이다. 그리고 이 두 소설은 내용 구성이나 주제, 작품이 추구하는 경향 역시 판이하게 다르다.
하지만 그들에게 공통분모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두 작품 모두 기독교나 자본주의와 같은 새로운 이데올로기들이 영입되던 시기를 다루고 있으며, 중국은 서구 열강에게 압박을 받고 있었고, 우리나라는 식민치하 국가였다. 이처럼 국가 상황이 자유롭지 못했다는 점에서도 둘은 통한다.
이렇게 다르면서도 비슷한 두 소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가족사를 통해 바라본 혼돈의 세태’라 할 수 있겠다. 그럼 지금부터 이 두 작품을 비교, 분석해 보겠다.
Ⅱ. 김남천과 펄 벅, 『대하』와 『대지』
1. 작가와 작품세계
1) 김남천
한국의 소설가이자 문학평론가로 카프 해소파의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사회주의 리얼리즘 논쟁에서는 이 창작방법이 러시아 현실과는 다른, 조선적 특수상황에는 부적당하다고 주장하였다. 게다가 여기에서 더 나아가 그 이론과 실제를 한국적 상황에서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를 모색하면서, 모랄론 ·고발문학론 ·관찰문학론 및 .....
참고 자료
없음